나는 여행을 사랑하지 않는다 - 스물에서 서른, 가슴 뛰는 삶을 위해 떠난 어느 날의 여행
이예은(나린) 지음 / 바이북스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서평은 출판사 이벤트에 선정되어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언제나 생각해봐도 코로나는 참 나쁘다. 그것은 일반 사람들에게도, 프로 여행러들에게도 큰 상실감, 좌절을 주었다. 각국이 봉쇄를 하고 물자나 사람의 이동이 중단되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모두에게 큰 아쉬움 남겼다. 나도 여러 나라를 둘러볼 생각이었지만 코로나 때문에 모든 걸 취소했다. 3년이 지나가고 있는 지금 여전히 코로나는 사라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책 제목은 ‘나는 여행을 사랑하지 않는다.’이다. 책을 읽기 전 여행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이 여행 에세이를 쓰는 게 가능한가? 하는 생각도 들고 반어법인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 여행을 사랑하지 않는다는 말은 다른 의미를 담고 있다. 여행을 사랑해서 여행을 떠난 게 아니라 삶 자체를 사랑하고 그 삶이 여행이었던 것이다. 뭔 말인가 하는 생각도 들고 중의적 표현인가 싶기도 했다.


책은 저자가 스무 살에서부터 서른 살까지 10년간 했던 여행을 담았다. 아르헨티나, 볼리비아,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영국, 이집트, 페루, 칠레, 포르투갈, 스위스, 인도, 일본, 브라질 여러 나라를 여행하면서 겪었던 이야기들이 있다. 10년은 긴 시간이기도 하지만 저자가 돌아다닌 나라의 숫자를 세어보면 어떻게 이렇게 많은 나라를 돌아다닐 수 있었나 하는 생각도 든다.


책은 저자가 여행을 다니면서 겪은 생생한 이야기와 현지의 아름다운 모습이 담겨있었고 책의 마지막에는 어떤 마음으로 여행을 다녔는지 청춘에 대한 해답을 찾았는지 그리고 제목의 의미는 무엇인지 말하고 있다. 내가 가본 곳도, 가보고 싶은 곳도 여행을 한 저자가 반갑기도 하고 부럽기도 하다. 나도 저자처럼 많은 곳을 다녀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