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하기 전에 미리 알았더라면 - 은퇴 후 어떻게 경제적 자유를 얻을 것인가
이동신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서평은 출판사 이벤트에 선정되어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재테크를 해야 한다고 말하고 재테크와 함께 노후 준비도 같이 하라고 말한다. 인간의 기대수명은 늘어났고 보통 60세 혹은 그 전에 우리는 은퇴를 한다. 회사에서 일을 한 만큼 은퇴 후 삶을 살아가야 하는데 그것에 대한 준비를 해야한다고 한다. 책은 경제적인 부분과 건강 및 가족관계, 일, 연금, 보험, 삶, 투자, 재취업, 디지털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다루고 있다. 이 책이 다루는 내용들을 보면 퇴직 후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모든 분야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고 여겨진다.


은퇴는 빨라졌고 수명은 늘어났다. 그렇기 때문에 수입에 대한 부분도 문제가 생기지만 은퇴하고 어떤 것을 하느냐에 대한 문제도 있다. 인구 고령화에 대한 문제는 빠르게 심각해지고 있으며 노인의 빈곤이나 파산 등 여러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은퇴자금과 은퇴 후 수입 그리고 어떤 일을 할 것인가에 대해 미리 고민하고 준비해야 한다.


은퇴후 수입을 만드려면 어떤것을 해야할 까?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 우선 연금을 잘 만들어 놓는 것이다. 국민연금은 정부에서 기본적으로 가입을 시키는 연금인데 사회가 고령화 되어갈수록 연금 고갈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어 추가적인 연금 가입이 필요하다. 추가적인 연금은 개인연금과 주택연금, 농지연금등이 있어 국민연금+개인연금+xx연금으로 노후를 대비한다면 은퇴 이후의 삶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또 파이프라인을 구축해 수익을 지속적으로 창출해 연금과 합산하면 삶을 누릴 수 있는 충분한 수익구조가 만들어질 것이다. 은퇴가 아직 많이 남았지만 지금부터 준비하고 또 부모님께도 알려드리는것도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