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잠수네 아이들의 소문난 교육로드맵 ㅣ 잠수네 아이들
이신애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2년 11월
평점 :
아이들 교육에 관심이 있는 엄마라면 한번쯤 들어봤을 "잠수네 아이들 "에서 나온 따끈따끈한 신작이다.
처음 이 책을 봤을땐 기존의 발행된 영어, 수학에 대한 공부법을 묶어서 한권으로 정리해놨나보구나 라는 느낌이 강했다. 그러나 막상 이 책을 읽기 시작하니 기존에 나왔던 영, 수 뿐 아니라 그외 과목에 대해 어떤 식으로 교육을 시켜야 하는지를 잠수네 회원들인 엄마들이 직접 겪었던 공부법에 대한 시행착오와 충고들까지 있어 엄마표 학습을 하는 엄마든 학원표 학습을 선호하는 엄마든 서로에 대한 선입견은 다 버리고 꼭 읽어봐야할 책이라고 말하고 싶다.
이 책이 가장 먼저 제시하는건 아이들 공부에 전제가 되어야 할 큰 틀이다. 학교 성적이 좋고 나쁨을 먼저 생각하지 말고 아이들 교육에 있어 가장 중요한건 아이들의 꿈이며, 그 꿈을 실현할수 있도록 옆에서 엄마가 믿어주고 다른 사람들의 말과 행동에 흔들리지 않도록 분명한 철학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아이들이 꿈을 실현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선행학습은 다양한 책읽기이며 이 책 읽기를 통해 영어, 수학, 사회, 과학등의 기본지식을 익힐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고 말한다. 책 읽기가 중요하다는 걸 지나가는 개도 아는 사실이지만, 책 읽기에 대해 단순히 책에 있는 글자를 익는게 아닌 어떤 식으로 책에 대한 흥미를 느끼게 할 것인지와 반복적 읽기(또다른 의미의 정독)를 통해 아이가 책에 대한 내용을 자연스럽게 익힐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들수 있도록 구체적 실천방법을 알려줌으로써 모든 엄마의 가장 큰 걱정거리에 작은 팁을 제공해준다.(실천방법을 실천하는게 가장 힘든 일이 아닐까 싶다)
또한 이책은 모든 공부의 저력은 책에서 나온다는 걸 부록으로 실린 책목록이 나올때까지 끊임없이 강조하며, 각 과목별 어떻게 책을 읽히고 활용해야 하는지와 국,수,사,과 과목별 공부 방법도 제시해준다. 회원들이 올린 글들과 함께 설명이 되어 있어 궁금했던 사항에 대해 속시원하게는 아니더라도 어느정도 해결은 할수 있도록 해주고 있다.
이 책이 다른 교육방법책보다 더 호기심을 읽으키고 책 내용에 대해 신뢰가 가는 이유는 <잠수네 아이들> 사이트가 10년이상 지속적으로 운영이 되면서 그동안 다양한 경험을 통해 쌓인 노하우들이기 때문이다. 천재나 영재가 아닌 보통의 아이를 키우고 있으면서 이런 책은 한권씩 소장해 봄 직하다. 부록으로 실린 책 목록이 이 책의 1/3을 차지하는 걸 보면 단순 책소개가 아닌 아이들에 대한 애정과 관심으로 이러한 책 목록이 만들어졌음을 새삼 느낄수 있었다. 이 목록을 참고하여 앞으로 어떤 책을 아이에게 추천해줘야하는지 또는 읽어줘야하는지에 대한 기준도 생기도 내가 그동안 잘 못 알거나 그릇된 교육 방법에 대한 많은 생각을 해주게 해줘서 참 고맙다. 이 책 한번씩 꼭 읽어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