콰이어트 Quiet - 시끄러운 세상에서 조용히 세상을 움직이는 힘
수전 케인 지음, 김우열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2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책 표지만 보았을때 첫 느낌은 조용한 성격 즉, 내향적인 사람들이 세상을 움직이는 진정한 힘을 가졌나보다 였다.

하지만 이 책에 나오는 여러가지 연구들과 사례들을 보면서 우리가 아니 내가 상식적으로 알고 있던 내향적 성격과 외향적 성격의 경계가 모호해지기 시작했다.

 

흔히 사람들은 외향적인 사람들이 말도 많고, 활발하며, 대인에게 인기가 많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건 외향적인 사람에게만 있는 특징은 아니다.  내향적인 사람에게도 이러한 성향이 있지만 그 상황에 이러한 점을 부각시키지 않아 내향적으로 보인는것 일뿐이다. 즉, 모든 사람들은 외향적 성향과 내향적 성향을 다 지니고 있지만, 주어진 상황에 따라 외부로 표출되는 성향이 어떤것이냐에 따라 외향적 또는 내향적이라고 말할수 있다. 이 두 성향의 비율은 유전적인 부분과 양육환경에 따라 달라진다.

비율이 달라지는걸 비교한 연구는  쌍둥이에 대한 것이었는데, 일란성 쌍둥이와 이란성 쌍둥이의 셩격 특성을 비교해 보면, 일란성 쌍둥이는 하나의 수정란에서 자라고, 이란성 쌍둥이는 두개의 수정란에서 자라므로 유전자의 50%만 평균적으로 동일하게 나타난다.  쌍둥이들의 외향적 내향적 수준을 측정하면 이란성 쌍둥이보다 일란성 쌍둥이가 좀더 상호 관련성이 높고 이런 점은 과학자들의 연구에 의해 사실로 밝혀지고 있다는 것이다.

 

과한 긍정적 감정은 경고 신호를 무시하는데, 이런 사람들이 반사회적이고 자기파괴적인 행동을 하는 상당수라는 글귀에 모든 과하면 해를 입는 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어떤 성향이 밖으로 많이 표출이 되는지 하나씩 적어보았다.. 

우선 주위사람들은 날 외향적인 사람인거로 주로 평가 했다. 중간중간 나오는 나에 대한 평가를 할수 있는 것들이 나오는데 그런 평가를 해보면 외향적이기 보다는 내향적 비율이 외향적 비율보다 높은거 같다.동서양의 학생들이 가진 성향을 비교한 문구를 보니 서양은 외향적인 걸 선호하고 동양은 내향적인 걸 선호하는 듯하다. 아이들에 대한 내용을 적은 부분은 좀 꼼꼼히 읽어봐야 될듯 싶다. 본인의 성향이 명확하네 나타나는 시기라기 하기엔 이르기 때문에....   부모들과 아이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