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작은 발걸음 - 작고 쉬운 실천을 통해 인생의 목표를 이루는 지혜
앨 세쿤다 지음, 최유나 옮김 / 경영정신(작가정신) / 2008년 12월
평점 :
절판



15초만 투자하라?

 

누구에게나 목표가 있고 꿈이 있다.

회사에서 실적을 올리겠다. 혹은 다이어트를 하겠다. 성적을 올리겠다. 영어를 능숙하게 구사하겠다 등등, 시중에는 이런 꿈들을 실현시키는 방법으로 많은 자기계발서들이 나와있다. 이 ‘위대한 작은 발걸음’ 역시 그런 자기계발서의 하나지만 특이하게도 저자는 이러한 꿈을 실현시키는 구체적인 방법으로 15초의 법칙을 주장한다.

지금 당장 내일 하고자 하는 일들을 적어보자. 그리고 잠깐 짬을 내어 내일 할 일들을 오늘 15초씩만 미리 해두자는 것이다.

 

겨우 15초? 마치 그림을 그리듯 강력하게 상상력이 필요하다거나, 혹은 원대한 우주의 기를 자신에게 끌어들인다는 타 자기계발서들과는 달리 어떻게 보면 허무할 정도로 단순하고 사소해서 썩 시원찮아 보인다. 그러나 15초의 법칙은 소중한 꿈을 향한 작은 행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일상에서 얻은 작은 성과들을 감사하고 소중히 여긴다면 ‘작은 행동’들이 쌓이고 쌓여 커다란 성과를 낼 수 있다는 것! 무엇인가를 성급하게 이루려고만 하거나 가시적으로 보이는 큰 성과에만 집착하지 말자는 저자의 현명한 지혜이기도 하다. 저자는 15초의 법칙으로 긴장을 풀고 여유를 갖으면서 우리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과정을 즐기라고 충고하고 있다. 또한 우리가 목표를 이뤄나가는데 가장 큰 방해요소인 내면의 부정적인 생각들과 생활에 타성적으로 박혀버린 습관들을 제거하는데 15초의 법칙을 사용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자기 자신을 받아들여라. 고통스러운 경험을 떠올려 목록을 작성해 보자. 그리고 15초간 반성해보자. 그 경험들은 어디에서 온 것인가.

 

부정적인 생각이 드는가? 15초만 멈추어 그 생각이 어디에서 온 것인지 돌이켜 보자

 

중압감이 느껴지는가? 15초만 멈추어 감정의 진원지를 파악하라.

 

스스로에게 지나치게 많은 것을 요구하지 말라. 15초의 법칙으로 불만족스러운 결과로부터 거리를 두라. 그로 인해 열정을 복원하고 실수를 받아들여라

 

그만두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마다 15초간 멈추어 몇 번만 더 연습하자고 자신을 다독이자

 

악기를 연습하고자 하는가? 그런데 케이스에서도 꺼내는 일조차 없이 하루하루가 간다면?

하루에 15초만이라고 연습하자. 그렇다 15초이다. 그 15초가 모이고 모여 추진력이 생기고 자신감이 생긴다.

 

황혼을 앞둔 노인들이 가장 후회하는 일들은 실패하는 것이 아니라 시도조차 하지 않았다는 점이라고 한다. 우리는 활동과 행동 사이에서 습관적이고 타성에 젖은 일들로 우리의 최종목표과는 아무것도 상관없는 일에 오늘도 정신을 빼앗기고 있다.

조금씩 매일매일! 그리하면 15초의 법칙은 단순함에 비해 강력한 힘을 가질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