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여는 가치 중심의 프로젝트(PBL) 수업 - 쉽게 읽히는 프로젝트 수업 중독자들의 이야기
시동국 외 지음 / 다빈치books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신 교육 트랜드에 대한 이해 '미래를 여는 가치 중심의 프로젝트(PBL) 수업'

최근 학교들이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이는 학부모가 된다는 건 새로운 교육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육과 관련한 직업을 가져봤거나 가질 예정이거나

교육에 관심이 많은 학부모라면 이 책을 보는 것이 도움이 될듯하다




사실 이 책은 교사나 교육종사자의 전문서적에 가깝다

책 속의 용어도 교육학 용어가 자주 등장하고

(물론 각주가 달려있어 이해를 돕고자 한다)

교사 입장에서 어떻게 프로젝트 수업을 준비하고 진행하는 지

그 평가는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주요 내용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수월하게 읽어나가지는 책은 아닌듯 하다




프로젝트 수업은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협동학습, 모둠 토의, 모둠활동, 브레인스토밍 등등

우리가 경험해 온 것과는 좀 다른 면이 존재한다

내가 경험해본 집단활동은 주제가 교사로부터 주어지면

교과서의 내용을 토대로 정리하고 발표하는 과정이였다

하지만 이제는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이 중요시 되면서

주제를 정하는 것부터 학생들의 참여가 중요시 된다

또한 그 내용을 찾는 방식도 학생들이 정하고 다양한 매체를 통해 수집을 하고

통합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거쳐 결과를 도출하게 된다

학생들의 주도성과 자율성이 중요시 된다




그렇다고 교사의 역활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학생들이 모둠 주제를 정하기 전 교사는 전 국가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핵심가치나 지식을 토대로

대주제, 배움주제를 정하고 세부적으로 학생들에게 어떤 것을 배우게 할 것인지 계획하고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해야 한다

결국 교사의 역량이 상당히 많이 중요시 되는 학습방법이기에

이 책에서는 교사가 주제를 선정하고 계획을 세우며 실행하는 것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학생들은 대주제와 관련한 주제를 직접 선정하고 그것을 어떻게 조사할 것인지 정하고

실행에 옮기며 스스로 평가를 하고 다시 조정을 하며

마지막엔 결과를 발표하는 순으로 진행하게 된다

이와 관련하여 실제 사례가 책 속에 포함되어 있어

앞으로 학생들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에 어떻게 참여를 하게 하는게 좋은지에 대한 생각을 하게 하는 책이다

집에서 엄마들의 주도로 아이가 학습을 하게 될 때에도 이 책을 참고하여

아이에게 확산적인 사고, 창의적인 사고를 키울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