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풍경을 나는 이제 사랑하려 하네 - 안도현의 노트에 베끼고 싶은 시
안도현 엮음, 김기찬 사진 / 이가서 / 2006년 6월
평점 :
품절


그 풍경을 나는 이제 사랑하려 하네

주로 소설 류의 도서를 읽는 나로서는 사실 시에 대해서는 문외한이다. 그래서인지 시집이란 걸 일부러 먼저 찾아볼 생각도 하지 못했고, 따로 구입한 적도 없다. 우연한 기회에 이 책을 손에 받아 들고 읽기 시작하게 되었다. 개인적으로 '시'라는 분야는 살짝 어려운 부분도, 이해 안가는 부분도 있고 언뜻 잘못 읽으면 지루하기만 하다고 생각했던 분야였다. 나뿐만 아니라 상당 수가 시를 그렇게 여기기 때문에 선뜻 손내밀지 않는 것이리라.

안도현의 노트에 베끼고 싶은 시 '그 풍경을 나는 이제 사랑하려 하네' 길고도 긴 이 시집의 제목처럼 이 책은 시대별로 우리나라의 풍경들이 각각의 사진과 시로 묘사되어 있었다. 이 시집은 안도현 시인이 직접 고른 시 48편을 그리고 있는데 보통 내가 알던 한 작가만의 시집이 아니어서였을까 그 점부터 색다르게 느껴졌다. 두껍지 않은 시집 한 권에서 한국 시 세계의 원류도 엿볼 수 있었다는 점, 무엇보다 하나 하나 시들의 예술성과 대중성이 제각각 다른 느낌, 다른 필력으로 다가왔다는 점이 이 시집의 가장 큰 매력이 아닐까 싶다.

시와 시 사이의 중간 중간 부분에는 김기찬 사진작가의 흑백사진들이 시와 함께 어우러져 있는데 이 사진들이 시를 사진의 배경만큼이나 아련한 향수를 배가시킨다. 여타 시집과는 달리 하나의 시당 작가만의 시선으로 그 시를 해석해놓은 부분이 있는데 그런 부분에서 시를 잘 모르는 사람들도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시집이란 게 이런 게 아닐까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인지 이 한 권을 통해 여태껏 몰랐던 시의 매력을 이 책을 읽고나서야 비로소 조금이나마 알게된 듯하다.

시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시를 꼽아보라면 '가시_남진우', '월식_강연호' 두 작품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