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의 열쇠
타티아나 드 로즈네 지음, 이은선 옮김 / 문학동네 / 2011년 8월
평점 :
품절


'뉴욕 타임스 121주, 아마존 93주 베스트셀러, 미국 200만 부, 네덜란드 100만 부 돌파'

이 타이틀이 이 도서를 나에게로 이끌었다. 사실 잘 모르는 작가의 책을 선택할 때에는 '-문학상 수상작', '100만부 돌파', '**개국 번역,출간' 이라는 표현에 그 책에 흥미가 가게 된다. 누구나 그럴 것이다. 이 책 또한 그렇게 접하게 된 도서 중 하나였다.

'사라의 열쇠'라는 이 책은 2차 대전 중 일어났던 ‘벨디브 사건’을 소재를 소설화한 작품이다. 어느 누구나 '유대인 학살'에 관해서는 잘 알고 있지만 이면에 잘 알려지지 않은, 알려져야 할 역사의 일부분 중의 하나인 '벨디브 사건'을 이 책에서 다루고 있었다. 나 역시도 '벨디브 사건'에 대해서는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고 프랑스의 숨겨진 역사, 슬픈 역사라고나 해야할까, 한 이면을 볼 수 있어서 , 프랑스 역사의 한 조각을 보고 배울 수 있었던 것 같아 좋았다.

사실 기대감을 가지고 봐서인지 생각보다는 아주 흥미롭게 느껴지지는 않았지만, 이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내가, 그리고 우리가 꼭 알아야 하는, 알아두어야 하는 역사를 알려주는 것 같아 그런 점에서 플러스 요인이 된 것 같다. 각 장이 짧게 짧게 되어있어 읽기는 편하고 쉬웠지만 다소 긴장감이 그리 느껴지는 도서는 아니었다.

책의 마지막 부분을 읽고 나서는 나도 모르게 어느새 '사라'라는 인물에게 지금까지 읽어오면서 느꼈던 그런.. 감정이 쌓여서인가 감정이입이 되어 읽었던 것 같다. 아마 실제로 저 때는 '사라'의 운명과 비슷한 삶을 살았을 그 누군가가 분명히 존재했을 것이라 생각하니 마지막 한 페이지에 잠시나마 마음이 아리다는 느낌도 들었다.

어떤 주인공을 만들어내 하나의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그냥 주위에서 흔히 읽을 수 있는 소설들과는 달리 읽으면서 우리가 꼭 알아두어야 할, 잊지말아야 할, 그리고 읽고나서는 어떠한 생각을 할 수 있어야 할 그런 책이라 느껴져서 그런지 별 네개를 주고 싶다.

다들 한번씩은 (기대감 없이) 읽어봤으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