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록 미스터리
J.M. 에르 지음, 최정수 옮김 / 단숨 / 2013년 10월
평점 :
절판


어릴 적부터 셜록에 관심이 많은 나로서는 전집 이외의 셜록에 관한 책은 잘 안읽으려고 한다.

뭐랄까.. '셜록'에 관해서는 오랜 시간이 흐르고 흘러 다시 회자되고 여러번 재조명되지만, 그 결과로 많은 영화와 드라마들이 수없이 나오기도 하지만 무엇이든 원작에는 못미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오히려 이후에 나온 다른 도서들이나 영상물을 봄으로써 원작에 대해 느끼고 있었던 나의 감정을 반감시키는 경우도 있었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아무리 책을 잘 쓴다해도, 영상물을 잘 만든다 해도 원작의 묘사와 표현들을 따라가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 책을 읽어보고싶었던 이유가 있었다면 이 도서를 집필한 작가의 소개를 보았을 때 블랙유머와 재기발랄한 스토리텔링으로 프랑스 문단에서 주목받는 소설가라는 표현을 먼저 보았고 그 때문에 작가 J.M. 에르가 풀어내는 셜록 미스터리라는 책은 여타 셜록에 관한 소설들과는 조금 다를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다.

그리고 표지를 넘기고 한장한장 읽으면서 내가 생각했던 내용과는 많이 다른 느낌의 소설이 펼쳐지고 있었다. 11명의 시체의 발견으로부터 시작하는 소설.. 그리고 셜록홈즈와 흡사 비슷한 느낌을 풍기는 레스트레이드 경감.. 작가는 셜록홈즈에 관한 아주 색다른 가정 하의 소설을 쓰면서도 주인공 역시 작가 자신이 되고 싶었던 셜록홈즈라는 역을 새로운 소설 속의 레스트레이드 경감에게 대입시켜 본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고, 마지막 장을 덮으면서도 반전이 될 수도 있을 그 문구를 보고도 여러가지 생각을 하게 해준 것 같다.

사실 처음 셜록 전집을 접해 읽기 시작하다보면 중간중간 이해도 안가는 부분도 가끔 있고 가끔씩 어렵다는 느낌도 들게한다. 하지만 이 작품을 읽으면서 뭐랄까.. 여느 누구도 쉽게 읽을 수 있는 셜록이야기라는 느낌을 받았다. 정말 셜록의 팬이든 팬이 아니든 한번씩 재미있게 지나가다 읽어보라고 추천해주고 싶은 도서이다. 셜록의 팬이라면 자신이 알고 있던 셜록과 비교를 하며 색다르고 재미있는 소설을 한 편 읽게 될 것이고 셜록의 팬이 아니었던 사람도 이 책을 읽고 나면 셜록이라는 인물에게 흥미를 가지게 되리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