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디자인 씽킹 수업 - 비즈니스를 위한 전략적 디자인
이드리스 무티 지음, 현호영 옮김 / 유엑스리뷰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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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디자이너들이 '디자인 씽킹'이라고 생각하면 번뜩 떠오르는 것은 바로 IDEO 창업자 데이비드, 톰켈리의 [유쾌한 크리에이티브]일 것이다. 처음 '하버드 디자인 씽킹 수업'표지를 보고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 건 '비즈니스를 위한 전략적 디자인'이라는 문구였다.

비즈니스의 관점에서 전략적 기획=전략적 혁신의 원동력이 된다는 사고를 비트는 문구라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는 비즈니스 디자인의 실질적 목적은 관리자에게 창의성을 요구하기 위함이 아닌 그들의 잘못된 행동을 방지하거나 위험부담을 줄이기 위함이라고 설명한다.

또한 목적성에 대해서만 제시하는 것이 구체적인 도전과제, 활용 방안, 툴킷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자신의 비즈니스, 목표를 점검하고 예측되는 오류나 위험을 줄여나가는 과정을 친절히 알려주는 지점이 매우 흥미로웠다.

그럼에도 훈련된 상상력을 강조하는데, 이를 한 문장으로 압축할 수 있는 것 같다.

"사람의 마음은 낙하산과도 같아서 열려 있을 때만 제 기능을 다한다.-토마스 드워"

이를 통해 양성된 디자인 씽커들은 기본적으로 합성법을 이용, 분석적 능력과 감성적 능력을 모두 갖춘 사람들이다. 그들은 다양한 분야의 아이디어와 정보, 멘탈모델, 방법을 모으고 통합하여 융합적으로 거대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한 해를 마무리하며, 또 다른 한 해를 시작하며 디자인씽커로서의 사고와 방법이 궁금하다면 책을 읽어보기르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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