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가 주인공이 되는 사회 수업 이야기 - 쉽게 가르치고 재미있게 배우는 사회 수업을 생각하다
박현진 지음 / 지식프레임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사도 힘들지 않고, 아이들도 재미있는데, 배움이 일어나는 유의미한 사회 수업을 하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그에 대한 답을 이 책에서 찾지 않을까 기대를 하면서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은 현재 초등학생을 가르치는 선생님이 쓴 책이다. 어린이에게는 어른들이 가지지 못한 사회를 바꿀 수 있는 특별한 능력이 있다고 믿으며, 이를 길러주기 위해 다양한 실천 중심의 활동을 제자들과 끊임없이 시도하고 있다는 말에 실천력에 놀랐다.



전체 3개의 큰 파트로 나눠줘 있는데, 첫 번째는 사회 수업은 왜 어려울까?라는 주제로 풀어나간다. 어린이의 삶과 너무 먼 사회 수업, 왜 몰입이 안되지, 사회 수업의 목표가 뭐예요? 같은 작은 소주제로 다시 정리를 해 준다.



 두 번째는 어린이가 주인공이 되는 사회 수업이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한다. 놀이와 모험이 있는 사회 수업, 어린이 시민이 만들어가는 사회 수업, 장소에서 시작하는 어린이 지리, '나'에서 시작하는 어린이 역사, 생활교육과 함께 가는 사회 수업을 통해서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풀어나간다.




 마지막 파트는 어린이가 주인공인 사회 수업 함께 만들기라는 주제이다. 우리반 친구가 좋아하는 장소, 우리 학교 사용 설명서, 우리나라 역사 속 어린이 이야기, 조선시대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 등 아이들이 궁금해 할 만한 것을 통해서 주도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수업 예시와 자료를 보여 준다. 수업의 핵심, 아이들이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싶은 삶 속의 주제를 선정하여 성취기준을 도달할 수 있도록 한다. 




 어린이가 주인공이 되는 사회 수업을 준비하고, 실천하고 책으로 정리하면서 가장 좋았던 점은 아이들의 삶을 이해할 수 있었다는 천상 교사인 박현진 선생님의 노하우가 잘 녹여져 있는 책이다. 사회 수업이 어려운 교사에게 복잡하지 않은 수업자료를 가지고 아이들과 실제로 할 수 있도록 해 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