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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테일 경영자만이 살아남는다 - 남다른 0.02를 찾아내는 진정한 창조 전략 ㅣ 다산 비즈니스 클래식 1
왕중추.우흉뱌오.왕중추 지음, 허정희 옮김 / 다산북스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저자 왕중추는 이 책의 모든 사례를 중국의 개방 이후 변화하는 모습을 사례로 들었다. 읽으면 읽을수록 weceo 명강사 이강락사장님의 강의 내용을 요약 해 놓은 것 같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저자는 중국이 처음 개방 할 당시를 기회형 기업들이 주를 이루어 성장 했으며 근래에는 전략형 기업들이 성장의 주축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말 그대로 전략이 필요 없었던 초창기 개혁개방과 현재는 경쟁을 해야 하는 해외 업체들을 이기기 위한 전략이 필요 하다는 이야기다.
디테일 경영의 본질을 4가지 단계로 분류하기 전에 경영자의 가치관을 먼저 지적한 내용은 세계 어느 곳에서나 통하는 진리 인 것 같다. 가치관이 올바르지 못한 경영자는 디테일을 배울 필요가 없으며 경영자로서의 자격 또한 없다. 전문화->시스템화->데이터화->정보화의 4가지를 디테일 경영의 기본으로 보고 있다.
간략히 전문화는 말 그대로 전문화다.열 개의 우물을 파는 것 보다 한 개의 우물을 파는 것이 현명하다는 것이다. 시스템화는 경영자가 24시간 직원을 감시하는 구식이 아닌 스스로 돌아가게 만드는 시스템인데, 여기서 경영자가 몇 달간 자리를 비워도 잘 돌아가는 회사,핵심 인력들이 빠져 나가도 잘 돌아가는 회사를 의미 한다.이러한 시스템은 철저하게 역할 분담과 상호 소통을 할 수 있도록 경영자가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7명의 스님과 배식에 관련 된 예가 아주 좋은 예이다. 데이터화는 이미 많이 사용되고 있는 TQC,식스시그마,MBO,BSC,ERP등의 사례가 있다. 서양 속담에 하느님을 믿는다는 말 빼고는 모두 모두 숫자로 말하라는 내용이 있다고 한다. 정보화는 디테일경영자가 의사결정을 하기위해 필요한 정보를 소통을 통해 남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하는 것이다.
또한 저자도 반복학습을 통한 단련을 마지막에서 강조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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