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렵지만 나에게 솔직해지기로 했다 - 삶의 전환점에서 흔들리고 불안한 나를 잡아줄 마음 상담
김진세 지음 / 빌리버튼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전에 미술심리검사를 받았는데 거기에 포함된 일부 검사결과에서, 적응된 어린이 자아라는 항목이 눈에 들어왔다. 성격이 유한 부분이 있는 반면에 조금 완고한 부분도 있는데 해당 항목이 다른 항목에 비해서 조금 낮은 결과로 나왔다.(낮을 경우 성격이 완고하고 타인과 어울리기 어려운 부분이 있음).

그런 성격을 나도 인지하고 있었고 돌이켜 생각해보면 이런 나를 어떻게 대해야할지 어려워서 고심했던 시간들도 있었다.때로는 완고할때와 유해야 할때를 구분하기 어려웠고, 고심해서 내가 취한 액션이 최선이었는지 분간하기 어려운 순간도 있었다. 이렇게 헷갈리고 혼란스러운 날들이 지나고나서, 나 자신에 대해서 어느정도 받아들이게 되었는데(옛날에는 나에게 단점이 있다는 것 자체를 용납하기가 어려웠고, 내가 한 실수에 대해서도 스스로 많이 곱씹었다), 나 스스로에게 엄격한 나머지 솔직한 나를 받아드리는데 죄책감이 생기는게 내 행복을 방해하는 본질적인 원인이란것을 알게되었다.

그래서 이 책의 제목을 읽는순간, 나에게 굉장히 필요한 내용이 담겨있지 않을까하는 기대감이 있었고, 괴로웠던 날들은 보내고 진정으로 행복해지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다. 저자는 이야기한다. "오직 당신이 행복해지는 선택을 하세요"

가장 인상에 깊고 내 마음에 깊숙히 다가온 문단을 공유하고자 한다.

어떻게 선택해야 후회가 없을까? 좋은 선택이란 무엇일까? 답은 의외로 어렵지않다. 자신을 위한 선택을 하면 된다. 그런데 살다보면 이 순간이 선택의 순간인지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적지않다. 늘 하던대로 하는 습관은 무섭다. 생각 없는 선택은 결과가 어떻든 장기적인 측면에서는 부정적이다. 결국 행복하게 살려면, 선택이 잘되고 못되고의 문제도 중요하겠지만, 선택의 순간이 언제인지 확실하게 아는 것이 필수적이다.

도서 <두렵지만 나에게 솔직해지기로 했다> 중 "내가 행복해지는 나를 위한 선택을 하는 법"

이제는 어떤 상황이 나에게 올까 두려움이 컸던 시간이 지나갔다. 나에게 올 선택의 순간에 내가 어떤 선택을 하는지는 내가 온연히 선택할 수 있고 그것이 나를 행복하게 한다는 사실을 알았다. 이제는 정말로 행복해지고 싶다. 두렵지만 나에게 솔직해지기로 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