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사는 행복한 경제 더불어 시리즈 2
배성호 지음, 김보미 그림 / 청어람주니어 / 201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흔히 어렵고 딱딱하거나 돈과 부자의 이야기로 여겨지는 경제를 아이들의 눈 높이에 맞추어 실생활에서 일어나는 사례들로 쉽고 재미나게 풀어낸 책이다

초등학교에 다니고 있는 아이가 있는데 경제라고까지 하기는 좀 그렇지만 가끔 세금이나 예금 같은 것에 대해서 물어 볼 때가 있는데 아이에게 쉽게 설명을 해 주려고 해도 자꾸만 내 눈 높이에서 설명을 하게 되는 것 같아서 좀 더 쉬운 경제와 관련된 책이 없을까 하는 생각을 하던 차에 마침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에는 스쿠루지 할아버지, 슬픈 당나귀, 심청전의 주인공 심청이 같은 동화 속에서 아이들이 익히 들어 봤던 친숙한 인물들과 김연아, 박지성 같은 실제의 인물 그리고 아이들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교복 선택의 문제, 또 아이들이 흥미롭게 보는 광고 속 세상을 통해 딱딱하고 어려운 경제를 쉽게 이해하고 나아가서 노동에 대한 정당한 대가, 착한 소비, 기업윤리, 공정무역 등 경제의 범위를 개인에서 기업, 국가, 국제사회로 점점 넓혀가면서 아이들에게 경제라는 것이 단순히 나 만의 문제가 아닌 더불어 사는 경제라는 것을 자연스럽게 인지할 수 있도록 내용이 짜임새 있게 전개되고 있다

그리고 이 책은 생각이 깊어지는 자리라는 코너를 통해 내가 알게 된 경제상식을 통해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하고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아이들 스스로가 질문을 던져봄으로써 아이들의 생각의 깊이와 폭을 넓혀줄 수 있도록 책의 내용이 구성되어 있는 점도 꽤 마음에 들었다.

아무쪼록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이 경제라는 것이 나 혼자만의 문제가 아닌 더불어 사는 경제라는 것을 인식하고 그 울타리 속에서 좀 더 현명한 소비를 하고 경제 활동을 하는 그런 대한민국의 미래의 주역으로 커 나갔으면 하는 마음을 가져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