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입은 봉황 선덕여왕
김용희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09년 5월
평점 :
절판


어릴 적 부터 선덕여왕에 대해 약간의 호기심이 있었던 걸로 기억이 된다. 조선시대 역사 만을 보면 여자가 왕이 된다는 것은 감히 상상할 수도 없는데 어떻게 그보다 길게는 천년정도 더 앞서 있었던 신라에서 우리나라 역사 최초의 여왕이 탄생했을까 하는 그런 궁금증이 이유였던 것 같다. 한 동안 기억속에 잊혀져 있던 선덕여왕에 대해 요즘 다시 조그마한 관심이 생겼는데 드라마가 워낙 인기가 좋다 보니 나도 모르게 점점 빠져들면서도 "어~ 이거 아닌데"하는 생각이 들었다. 왜냐하면 내가 여태까지 알고 있던 역사하고는 다른 점이 많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것을 두고 드라마가 역사를 왜곡했다고 까지는 말하고 싶지 않다. 그냥 드라마는 소설처럼 픽션의 입장에서 바라보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러면 진짜 선덕여왕은 어떤 인물이었을까? 나의 이러한 질문에 역사는 많은 것을 알려주고 있지는 않다. 개인적인 생각에 유교적 사상이 뿌리 깊게 남아 있는 우리민족에게는 아마도 여자가 왕이 되었다는 것을 인정하고 싶지 않을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이 책을 읽다보면서 지금까지 내가 알지 못하고 역사적으로 많은 왜곡이 있었던 선덕여왕의 실체에 대해 조금씩 다가갈 수 있었다. 저자가 수년간 선덕여왕의 실체를 찾기 위해 국내는 물론 일본까지 건너가 역사적 자료를 수집하고 고증을 통해 밝혀낸 선덕여왕의 모습은 그냥 단순히 한국사 최초의 여왕이라는 것에 의미를 두어야 할 것이 아니라 역대 어느 왕 못지않게 탁월한 정치력과 포용의 리더십을 갖추고 있었으나 당대의 남성들과 후대의 역사가들에 의해 그녀의 실체가 평가절하되고 왜곡되었다는 것을 이제 우리는 인정해야만 할 것이다. 그리고 그녀의 죽음에 대해서도 정적들의 쿠테타를 통해 실각되었을 가능성이 제기되는 듯 아직까지 해명되지 못한 부분이 많은데 앞으로 이에 대해서는 역사학자는 물론 후대를 살아가는 우리리가 풀어야 할 또 하나의 숙제가 아닌가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