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이상향 > 기업이 배울 로마
위대한 기업, 로마에서 배운다 (양장)
김경준 지음 / 원앤원북스 / 2006년 11월
평점 :
품절


 

로마의 훌륭한 제도나 정치를 기업에 적용해 지금의 기업들이 배울점들을

적은 책이다.

처음에 위대한 기업,로마에서 배운다 라는 제목에서 로마가 기업?하면서

의아해 했었는데,읽을수록 저자의 의도가 너무 좋았고,로마의 훌륭한

제도나,정치들을 배울수 있어서,역사와 기업경영공부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은 느낌이 들었다.

로마가 다른 고대국가와 달리 오랫동안 번영을 누릴수 있었던 점은

로마사회가 다른부족들의 문화나 제도등을 인정해 주는 유연성과 개방성에

있음을 지적하며,우리 기업들도 이점을 적용해서 조직의 휼륭한 인재를

등용해서 잘 활용할것을 주장했다.

로마는 신분이나,혈연중심보다는 실력우선주의로 모든 제도를 이끌었듯이

기업들도 인맥이나 학연보다는 실력우선주의로 인재를 등용할것을,

전쟁에서 패한 패자를 죽이기 보다는 다음번에 기회를 주어 전쟁에서

의 경험을 바탕으로 전쟁에서 다시 활용해 승리하도록 하듯이

실패를 통해 합리적인 조직을 이끌자는 것이다.

그옛날 고대 로마가 그렇게 합리적이고,훌륭한 제도와 문화를

가지고 있었다는 점에 놀랐고,로마의 모든점들에서 어떤 것보다도

인간을 우선으로 생각하는 실질적인 합리적인 정신이

우리가 현재에 배울점이 아닌가 싶었다.

그외의 여러 가지 로마의 합리적인 제도나 정신을

소개 하며,지금의 기업들에 적용할점을 적은

사항들이 모두다 우리가 적용해서 배울점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이책이 다른책과 다른점은 기업경영에 관한 사항들을

실제로 있었던 로마라는 고대의 국가에서 배울점들을 통해서

기업경영에 적용하자는 점이 특이 했다.

즉,고대의 역사에서 지금의 기업들이 배울점을 적었다는 부분이

흥미로웠다.

이책을 통해서 나는 로마의 고대 역사의 제도나 문화,정치들을

배웠고,로마에서 우리가 배울점도 생각하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