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는 사람의 생각 - 광고인 박웅현과 디자이너 오영식의 창작에 관한 대화
박웅현.오영식 지음, 김신 정리 / 세미콜론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하는사람의생각 #박웅현 #오영식 #세미콜론


사회진출 초년생으로서, 걱정이 많았다. 불안도 컸다. 잘 할 수 있을지 그리고 어떻게 해야 할지 또는 살아가야 할지 유난히 고민과 걱정이 큰 시기였다. 이 시기를 좀 더 지혜롭게 헤쳐나가고픈 생각에 선택한 책이 바로 "일하는 사람의 생각"이었다. 이 책에는 광고와 디자인, 즉 소위 예술과 비즈니스 2개의 영역을 넘나들며 치열하게 30년 이상을 일해왔던 2명의 전문가가 등장한다. 박웅현과 오영식. 비록, 나는 광고와 디자인이라는 분야에는 익숙지도 않고, 잘 알지도 못하지만 적어도 그들이 오랜시간 치열한 삶을 견디고 살아오며 어떠한 생각과 가치관을 구축하게 되었을 지, 어떠한 지혜를 체득하게 되었을 지 많은 점을 시사해 주리라 생각했다.

이 책은 총 8개의 대담으로 나뉜다. 대학교에서 '디자인'을 강의하고 있는 김신 교수가 직접 진행자로서 2명의 대화를 이끌어 나간다. 방황도 있었고, 사뭇 좋아하고 즐기던 것도 있었고, 싫어하던 것도 있었던 '그들'이 창작가가 되기 위해 어떠한 삶의 배경이 있었을 지 들여다본다. 가볍게 차근차근 시작하여 점점 무거운 주제로 나아간다. 브랜딩, 영감 그리고 예술과 비즈니스 사이 등 자신들이 현장에서 치열하게 그리고 질리도록 마주해야 했던 바로 그 개념들이다. 그 개념들을, 지금처럼 변화가 빠른 사회와 이를 구성하는 사람들 그리고 나 자신, 이 3가지의 관점에서 생명력있는 가치로서 부활시키기 위해 구축한 가치관이 본격적으로 등장한다. 그리고, 이는 곧 '진정성'에 대한 고민으로 연결된다.

"강의할 때 이런 이야기를 자주합니다. '아이디어를 열 개씩 가져오라는 말을 하지 마라, 그건 아이디어를 벽돌로 보는 것이다.' 그렇게 해서는 아이디어가 나오지 않습니다. 아이디어는 계속 변해가는 씨앗이에요. 툭 올라왔다가 죽기도 하고, 아무것도 없다가 확 크기도 하고, 이런 과정을 거치죠. 그래서 저는 아이디어를 씨앗이라고 이야기합니다."

"명문대학을 졸업하고 해외 유학을 다녀온 사람이 잘할 거라는 고정관념이 있지만, 그게 아니라 오랫동안 잘 준비해온 사람이 잘해요. 계속 훈련을 하면서 실력을 쌓아왔다는 전제 아래에서 말이죠(오영식)............고민의 양이 없으면 그 디자인으로 판단이 서지를 않겠죠(박웅현)"

광고와 디자인, 결국엔 '가치'를 어떻게 반영하고 드러내느냐에 달려있다. 그리고 가치를 논의하는 자리는 자연스럽게 클라이언트와 주변의 변화하는 환경에 대한 논의로 진행된다. 클라이언트를 어떻게 바라봐야 할지, 감동을 주기 위해 어떻게 해야할지 등 비즈니스 현장 최전선에서 고군분투했던 그들이 이 질문에 대해 서로의 생각과 의견을 공유한다. 뿐만 아니라,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을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 지, 어떻게 접근해야 할 지 등 수많은 질문들이 등장한다. 위 질문에 대한 생각들의 결을 하나하나 짚어가다보면 느껴지는 생각이 하나 있다. "이러한 대답을 내놓기까지 엄청 고민했겠구나"였다. 짙은 고민의 흔적이 내게는 느껴졌다. 이 외에도 직장생활과 창작이라는 업무에 대해서도 많은 이야기를 하지만, 적어도 내게 흥미로웠던 부분은 자신들이 비즈니스 현장에서 맡은 업무가 받드는 '가치'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였다.

광고와 디자인 전문가 두 분이 이야기하는 것은 내게 '끊임없이 질문하며, 마주하는 수많은 가치들의 깊음을 추구하고 탐색하는 곧 '성장하는 삶'의 흥미진진함'을 느끼게 해주었다. 그러나, 이 책을 바라보는 나 그리고 많은 독자들이 생각하는 질문과 답변 그리고 가치 역시 다르리라 생각한다. 마주하는 환경 자체가 매우 상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적어도, "성장하는 삶이란 바로 이런 형태이지 않을까"라는 독후 나의 생각에 나는 만족한다. 그리고 적어도, 나 스스로에게 3가지의 질문을 해본다. 나는 어떠한 가치에 대해 고민해야 할까? 비즈니스 현장에서 일하며 나는 클라이언트를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 지금의 사회환경 안에서 나는 어떻게 경쟁력을 얻을 수 있을까?

불안해하지 말자!

옳고 그름을 논하기 보다는, 수많은 실패 속에서 더 나은 질문과 답변을 구축하자!

그리고, 스스로 성장을 추구하며 사는 삶을 한 번 즐겨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