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이 맛이다 - 차가운 맥주로 인생을 뜨겁게 달군 맥주광의 인생 예찬
고나무 지음 / 해냄 / 2010년 9월
평점 :
절판



 
 홈브루잉부터 시작해서 하우스양조장에서 맥주양조를 배우는 과정까지, 맥주당이 보다 더 진지하게 맥주에 몰입하며 인생의 행복을 얻는 과정이 진정성있게 쓰여져있다.   


 홈브루잉 뿐 아니라 맥주 전반에 대한 지식도 얻을 수 있었다. 좋아하는 맥주를 차분하지만 조리있게 설명해주는 여유로운 문체도 좋았고 그 내용 역시 어느 하나 버릴 것 없이 전부 다 좋았지만 이 책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건 맥주에 삶을 걸고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접할 수 있었다는 것, 단순한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데 그치지 않고 깊게 파고들어 주세 문제와 마이크로 브루어리 같은 쉽지 않은 부분에 관련하여 취재를 하고 직접 하우스에서 경험하며 브루어리 일에 대해 서술한 것은 저자가 진정 맥주를 사랑하는 맥주당이라서 할 수 있었던 몰입의 결과물일 것이다.    

 
 국내에서 맥주 관련해서 찾을 수 있는 책은 세계맥주 소개, 맥주를 인문학적으로 조명한 , 홈브루잉 관련 서적들 정도였다. 홈브루잉을 준비하며 맥주에 대한 책을 수집하다가 맥주에 대한 에세이라고 해서 가볍게 장바구니에 추가하였는데 아주 적절한 선택이었다.  


 나 역시 맥주광이기 때문에 맥주를 통해 몰입의 즐거움이 인생을 얼마나 풍요롭게 해주는가를 갈파하는 이 책이 확실히 와닿았다고나 할까.   


 나에게는 인생에 도움이 된 책 중 하나라고 말할 수 있을 것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