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천 가족 작가정신 일본소설 시리즈 24
모리미 토미히코 지음, 권일영 옮김 / 작가정신 / 200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주로 교토의 대학생을 주인공 삼아 청춘찬가를 부르짖던 교토작가 모리미 도미히코가 이번에는 '너구리'를 주인공 삼아 가족을 이야기한다. 역시나 배경은 교토지만 이제는 인간은 뒷전으로 밀려나고 '너구리', '텐구' 같은 이물들이 주인공이 되어 이야기를 이끌어나간다.


확실히 모리미 도미히코는 독자들에게 재미를 주는 작가라는 건 두말할 필요 없는 것이고 그는 그 외에도 많은 재능을 지닌 작가라고 생각한다. 이번 작품에서도 그가 가진 무수한 재능이 어김없이 드러나고 있지만 내가 특히 이번 작품을 읽고 감탄한 건 스토리 구성능력인것 같다. 이번 작에서 그는 클리셰를 비틀고 합치고 풀어내 자신의 색깔로 펼쳐내고있다.


책을 막 읽고 생각나는 클리셰들만 간추려봐도
쇠락한 명가 이야기 , 원수 가문 간의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 죽은 위대한 아버지(지도자)의 뒤를 잇는 자식들(후계자) 이야기 등등등 (찾아보면 더 많겠지만)
이러한 클리셰들을 비틀고 후려쳐서 도미히코 특유의 유쾌한 분위기를 자아내며 하나의 큰 줄기 아래에서 약동하는 훌륭한 이야기로 만들어냈다. 
 

재기 넘치는 젊은 작가가 만들어낸 훌륭한 소설이다. 재미있었다.  


덧)  역시나 모리미 도미히코 교토답게 그의 작품에 곳곳에서 나온 지명이나 인물들(금요구락부의 주노인은 '밤은 짧아, 걸어 아가씨야'에 등장하는 이백 노인이 아닌가 싶다)도 등장한다. 이제는 그의 작품을 모리미 월드 혹은 모리미 교토라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덧2) 유정천 가족은 모리미 도미히코가 구상한 동물이야기 3부작 중 1부라고 한다. 2, 3부가 남아있는 것, 아직까지 이 매력적인 세계관을 더 옅볼 수 있다는 것!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