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이미 소설을 쓰기 시작했다 - 발상에서 좋은 문장까지
이승우 지음 / 마음산책 / 2006년 3월
평점 :
품절




 소설작성을 이야기하는 무수한 작법서는 보통 두 가지 유형을 지니고 있다.
정확한 문법이나 스토리나 플롯 구성법, 표현 기법 등의 소설 '작법'에 있어서 기술적 부분을 중시하는 쪽과 소설가로서의 마음가짐, 즉 좋은 소설을 쓰는 소설가가 되려면 삶을 어떠한 태도와 방식으로 살아가야하는가 등의 '소설가'로서의 부분이 중시되는 쪽이다. 


 아무래도 소설 쓰는법을 가르쳐주는 작법서는 전자가 후자보다 많은 편일 일터인데 이 책은 이 분류법으로 따지자면 아무래도 전자보다 후자에 속한다. 본격적인 작법서적은 아니지만 기본적인 작법을 이야기함과 동시에 풀어내는 '소설가의 태도'에 대한 작가의 조언이 인상깊은 책이다. 책 내내 드러나는 자부심있는 소설가의 작가론이 나는 좋았다.  
   

 문장은 간결하고 담백하고 설명이 쉽고 흥미롭다 때로는 압축하여 한 문장으로 보여주는 각 장의 마지막 구절이 잠언처럼 읽힐 때도 있었다. 분량은 길지 않았지만 구성과 내용이 엄밀하여 입문서로서 풍요로운 책이다.
작법서로서도, 한 소설가의 작가론으로서도 의미깊었다.   
 

 많은 도움이 되었다. 아마 몇 번 더 읽게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