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가 되는 흐름 한국사 2 - 고려 시대부터 조선 중기까지 공부가 되는 시리즈 53
조한서 지음, 조왕호 감수 / 아름다운사람들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가 되는> 시리즈 53


공부가 되는 흐름 한국사


 


2. 고려 시대부터 조선 중기까지


  공부가 되는 흐름 한국사 두번째 <고려 시대부터 조선 중기까지> 부분을 책을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알아 볼 수 있어요. 공부가 되는 흐름 한국사는 총 3권으로 구성 되어 있어요. 첫번째 책은 석기시대부터~~삼국시대, 통일 신라와 발해까지 다루고 있어요. 이번에는 고려 시대와 조선을 중기까지 수록 되어 있어요. 고려 시대를 잘 정리한 후에 조선 시대를 중간까지 배우면 되겠지요. 아이들이 역사를 통해서 오늘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혜와 교훈을 얻을 수 있어요. 생각하는 힘을 키우고 역사의 개념을 공부하게 되지요. 개념을 잘 정리하면 역사 공부도 즐겁게 이해하고 배울 수 있어요. 역사을 잘 하고 싶다면 즐거운 마음으로 개념을 잘 정리하고 흐름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요.


 


  고려 시대는 고려 건국 과정과 태조, 광종, 성종의 업적을 묻는 문제를 중점적으로 공부하면 좋아요. 고려의 정치는 중세 정치를 의미 하지요. 문벌 귀족 사회의 성립과 동요, 무신 집권기, 고려의 대외 관계의 이해도 중요하지요. 원간섭기의 정치 때는 공민왕이 엄청 중요해요. 공민왕의 개혁정치는 꼭 외워야 해요. 한국사 문제에 자주 출제 되지요. 한국사를 함께 준비하는 친구들에게는 자주 한국사와 관련 된 책을 읽는 것이 많이 도움이 되더라고요. 신진 사대부들이 성장하는 시기이기도 하지요.


 


  조선시대는 왕 중심으로 공부하면 좋아요. 이 책에서는 고려 시대 연표와 조선 건국부터 병자호란까지 연표도 수록 되어 있어요. 조선 시대는 왕의 업적을 잘 정리하고 이해하면 좋겠지요. 또한 조선 시대 정치 중에서도 붕당정치를 이해하는 것이 핵심이죠. 또한 조선 시대에 일어난 왜란과 호란의 극복을 이해하면 좋아요. 또한 조선은 신분에 따라서 삶의 다르죠. 문화도 중요하지요. 우리의 훈민정음이 창제하여 반포하였던 시대이죠. 민족 문화와 관련해서는 세종과 정조를 잘 기억하면 좋겠지요.


 


  각 시대 별 중요한 핵심 개념들을 잘 반복해서 용어에 익숙 할 수 있겠지요. 한국사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아이들이 한국사에 관련 된 공부를 시작할때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저희 큰 녀석도 이번에 중학생이 되는데 한국사 시험을 보러 다녀왔어요. 올해 시험의 난이도가 높아지면서 더 철저하게 개념 정리를 하는 것이 좋겠더라고요. 삽화와 각 사건들의 유물, 유적, 내용까지 잘 유추 할 수 있는 폭넓은 지식을 갖고 있어야 문제를 풀 수 있겠더라고요. 다음 권도 기대되는 걸요.


서평은 아름다운 출판사의 책 무료 지원을 받고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