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가 되는 흐름 한국사 1 - 선사 시대부터 통일 신라와 발해까지 공부가 되는 시리즈 52
조한서 지음, 조왕호 감수 / 아름다운사람들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가 되는> 시리즈 52


공부가 되는 흐름 한국사


 


  1 선사 시대부터 통일 신라와 발해까지


  2017년부터 수능 과목으로 역사가 포함 되지요. 우리 큰 녀석은 5학년때 역사를 전반적으로 수업을 들었어요. 그리고 6학년때는 사회 과목에 역사 내용이 빠졌지요. 역사 준비의 필요성에 따라 이번 겨울 방학 동안에 역사 시험을 보았습니다. 역사를 전반적으로 공부하게 되었어요. 틈틈히 역사와 관련 된 그림 동화책부터 관련 역사 책을 아이와 함께 보면서 준비했어요. 이번 책에서는 1권에 선사 시대부터 통일 신라와 발해까지 책을 통해서 어려웠던 부분을 흐름을 통해서 익히게 되어 있어서 좋았어요. 역시 요즘 역사 공부는 재미있고 흐름을 이해하면서 공부를 하게 된다는 점을 알게 되었어요.


 


  중학교에 들어가기 전에 한국사 시험을 준비하면서 한국사의 재미에 엄마인 저도 아이도 푹 빠졌어요. 많은 삽화 위주의 역사, 유물 등이 나왔더라고요. 이번 시험이 조금 어려워졌지만 잘 준비해서 좋은 결과도 나왔지요. 한국사 공부 하면서 부족한 부분과 더 자세한 공부를 하고 싶었는데요. 이번 시리즈 책 3권을 통해서 전반적으로 아이가 접해 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인류의 탄생이 석기 시대부터 고조선, 삼국 시대, 신라의 삼국통일, 발해와 통일 신라인 남북국 시대까지 배우게 됩니다. 책을 읽으면서 역사 공부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했어요. 우리의 역사를 바로 알지 못한다면 미래도 없다는 사실을 아이들도 꼭 기억해야겠지요. 많은 역사적 사건과 인물을 통해서 교훈과 우리 문화에 대해서 배우고, 고유성도 인식 할 수 있어요. 개념에 필요한 이야기와 칼라 삽화를 통해서 한국사 시험을 준비하는 친구라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사진 자료와 유적, 유물을 잘 정리 해야 하는 문제가 많이 나오거든요.


 


  석기 시대는 시대를 구분하는 유물과 유적의 구분이 중요해요. 위에 삽화에도 나오지만 다양한 유적과 유물을 그림을 통해서 쉽게 이해하고 구분 할 수 있어야 하지요. 유물과 관련 짓는 문제들이 나와요. 삽화를 통해서 그 시대의 유적과 유물, 시대를 유추 할 수 있는 문제가 나오더라고요. 꼭 이부분에서 한 문제는 나오네요. 그래도 역사 처음이라 흥미있는 부분이죠.


  고조선을 시작으로 삼국시대에는 전성기의 왕과 나라별 전성기가 중요해요. 책 속에는 인류의 탄생부터 고조선까지 연표를 잘 정리해 놓았어요. 각 단원별로 주제별로 잘 정리가 되어 있어요. 우리 작은 녀석까지 함께 활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건국 신화룰 아이와 더 재미있게 배울 수 있어요. 지도를 통해서 삼국의 발전을 이해하고 가야에 대해서 배워요. 가야는 금관가야와 대가야가 있고, 어느 시대 어떤 왕에 의해서 멸망했는지 기억두면 좋아요.


  책을 통해서 아이에게 역사에 대한 바른 인식과 문화를 배우면서 성장하는 힘을 배우면 좋을 것 같아요. 역사를 배우는 동안 참 다양한 생각과 느낌을 만납니다. 역사를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시리즈가 될 것 같아요.



서평은 아름다운 사람들 출판사의 무료 책 지원을 통해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