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 소개와 책놀이로 구성된 내용이 너무 알차다.
알게 된 점
처음 아이에게 책을 읽어줘야 마음먹었을 때 어떤 책을 읽어줘야 할지 고민이었는데, 그림책 선정 방법을 다시 정리하게 되었다.
대부분의 상 받은 그림책을 선호하는 데 왜 수상했는지는 모르고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 각 상의 의미에 대해 정리해두었다.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추천도서, 어린이 도서연구회 추천 도서 참고하기
꼬리잡기 독서: 같은 작가의 그림책, 시리즈 그림책, 같은 출판사의 그림책
그림책 관련 Q&A
종이 그림책 VS 전자책
그림책은 언제부터 어떻게 읽어주면 좋을까요?
매일 똑같은 책만 가져와 읽어달라고 하는 아이, 괜찮을까요?
만화책만 읽으려고 하는데 괜찮을까요? 등등
실천할 것
주말마다 1~2개씩의 그림책 놀이를 하고 아이의 정서를 기록으로 남기려고 한다.
책에 나오는 도서를 정리해서 목록으로 만들어서 공유해 보려고 한다.
나누고 싶은 & 기억하고 싶은 문장
책을 읽으며 스스로 생각해 보는 연습을 많이 해 본 아이들은 그렇지 않은 아이들보다 뇌가 훨씬 활성화되어 있다는 사실은 우리 모두가 알고 있는 내용입니다. (P.15)
그림책을 함께 읽으며 아이는 엄마 아빠의 사랑을 충분히 느낄 수 있습니다.
즐거운 경험의 시간을 쌓고, 사랑을 충분히 나눌 수 있는 일. 그림책을 함께 읽어야 하는 진짜 이유입니다. (P.17)
최근 뇌과학자들이 밝혀낸 바로는 인류는 글자를 읽기에 적합하지 않은 뇌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역사적으로 인류가 출현한 시기보다 문자의 발명이 훨씬 더 늦은 시기에 이루어졌기에 생물학적인 뇌에는 읽기를 할 수 있는 회로가 없다는 것이죠.
따라서 읽고 쓰는 능력은 자연적으로 가질 수 있는 능력이 아니라, 습득해야 하는 능력이고, 누가 어떻게 습득하느냐에 따라 뇌의 회로는 충분히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는 세상이 발전하고 다양한 매체가 등장하더라도 아이들은 종이 그림책을 접함으로써 글자를 읽고 쓰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글자를 읽고 쓰는 능력은 단순히 문자를 습득하는 것을 넘어 인지 능력을 키우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P.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