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는 클라스 1 : 세상을 보는 관점을 넓히는 질문 Why - 생각의 차이를 만드는 지식 교양서
김정욱 지음, 미늉킴 그림, JTBC <차이나는 클라스> 제작진 기획 / 미래엔아이세움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텔레비전을 보면 너무나도 다양한 장르의 예능들을 만나게 되는데요. 범죄, 스릴러, 퀴즈, 서바이벌, 경영, 일상, 불화, 등등 때로는 자극적이지만 때로는 발전적이면서도 교육적인 예능들도 종종 보여서 반갑기만 해요. ​ 그 중 '차이나는 클라스'는 분류상으로는 '교양'에 속하는 프로그램으로 이번에는 초등역사책으로 만납니다. ​ ​ ​ ​ 초등역사책을 선택할 적에는 여러가지 조금은 학부모로서 생각해야하는 부분들이 있다고 보는 편인데요. ​ 가장 먼저 생각해야하는 점은 역시나 초등학생 수준에서 이해하기 좋은가 이해할 수 있는가, 이해가 쉬운가 하는 부분이 아닐 수 없습니다. 무엇보다 아이의 수준에 맞는 용어를 사용하여 어려운 의미나 개념을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알려주면 좋겠죠. ​ ​ ​ ​ 또한 자칫 지루할 수도 있는 역사를 공부가 아니라 조금 더 흥미롭고 재미있게 전달되는 초등역사책을 선택하는 편이 좋겠습니다. 흥미로운 이야기는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끌고 역사를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이죠. ​ 마찬가지로 시각적인 자료가 풍부한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책 안에 사진이나 그림과 같은 시각적인 자료가 풍부한 편이 그렇지 않은 쪽보다 초등학생들이 역사적인 사건과 인물을 더욱 잘 이해하고 연결할 수 있겠습니다. ​ ​ ​ ​ 무엇보다 정확한 사실과 정보가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점도 중요하죠. 초등역사책이라고 하지만 그저 옛날 이야기를 들려주는 책이 절대로 아니기에 학습과 연계하여 역사적 사실에 기반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책이어야 하겠습니다. ​ 그로인해 그 책을 읽는 초등학생들이 정확한 정보를 통해 신뢰 가능한 역사적 내용을 습득할 수 있겠죠. ​ ​ ​ ​ 그리고 문제가 다양한 편이 단조롭게 설명하는 쪽보다 좋을 것 같습니다. 다양한 시대와 국가, 문화를 다루는 초등역사책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양성을 내포한 책은 초등학생들에게 역사의 재미와 이해를 더욱 폭 넓게 다루어 제공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역시나추가로 참고할 수 있는 자료가 많은 초등역사책이면 더 좋겠어요. 초등학생들이 깊이있는 학습을 진행해나갈 적에 유용하겠습니다. ​ ​ ​ ​ 결론적으로는 위와 같은 조건을 고려하여 초등학생이 역사를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초등역사책을 선택하면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 '차이나는 클라스' JTBC 교양예능 프로그램으로 알려져있죠. 이 방송은 제가 교양예능이라고 하였지만 실제로는 예능국이 아니라 보도국에서 제작되어진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게스트들의 성향은 예능적인 부분이 포함되어있지만, 실제 태생(?)은 예능보다는 확실히 교양에 가깝습니다. ​ ​ ​ ​ 2017년 시즌1을 시작으로 최근까지 꽤 오랜시간 방영되었었던 만큼 다양한 지식분야들을 다루고 있는데요. 미래엔아이세움의 '차이나는 클라스'는 그런 분야들 중 '역사'와 관련된 주제를 초등학생 수준으로 잘 정리하여 전달해주고 있어 반갑습니다. ​ 실제로 '차이나는 클라스' 방송의 경우도 다른 주제들보다 역사나 문화를 다룰 적에 시청률이 높게 나온다는 기사를 어디선가 읽은 적이 있습니다. ​ ​ ​ ​ 역사는 우리의 과거, 현재, 미래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과거의 사건, 결정, 실패, 성공 등을 통해 우리는 교훈을 얻고 있는데요. 과거의 경험으로부터 배움을 얻어 현재와 미래를 더 개선할 수 있겠습니다. ​ 우리의 정체성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어주는 '역사'는 우리가 과거의 사건과 인물들에 의해 연결되어있으며 역사를 통해 우리를 이해하고 함께 속한 공동체와의 연관성을 알게 됩니다. ​ ​ ​ ​ 생각의 차이를 만드는 지식교양서 '차이나는 클라스'는 JTBC 방송의 제작진들과 함께 미래엔 아이세움에서 차이나는 클라스의 다채로운 강연들을 책으로 읽을 수 있으면 좋겠다는 마음이 담겨진 초등역사책 입니다. ​ 지금까지 방영된 프로그램들 중에서 초등학생 아이들이 흥미를 가질만한 강의를 엄선하여 이렇게 책으로 풀어내었다고 하니 흥미롭습니다. ​ ​ ​ ​ 작중 '차클'이라는 로봇과 함께 시공간을 초월한 곳곳을 돌아다니면서 역사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이 즐겁습니다. ​ 목차만 보아도 기대되는 책이니 읽를 수록 더 즐거울 것이 당연하겠죠! 지식이 안겨주는 모든 즐거움 초등역사책, '차이나는 클라스'에서 만나게 되어 영광이 아닐 수 없습니다. ​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