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금 중국 주식 천만 원이면 10년 후 강남 아파트를 산다 - 절대, 후회하지 않을 중국 주식투자 이야기! ㅣ 지금 중국 주식 천만 원이면 10년 후 강남 아파트를 산다 1
정순필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14년 3월
평점 :
품절
이 책을 보기 전에 중국편드로 크게 실망을 한 적이 있어서 약간은 삐딱하게 책을 보았다. 과연 어떤 내용일까 싶어서...
4~5년 전 모증권사에서 중국 펀드를 대대적으로 홍보를 했고 아마 베이징올림픽으로 중국의 주식시장이 좋을 것이라는 예상에 목돈을 투자했다가 쓴 맛을 본 경험이 아직까지 아픈 상처로 있어서 중국은 그다지 기분 좋은 나라는 아니다.
'지금 중국주식 천만원이면 10년 후 강남아파트를 산다.' 책 제목이 상당히 직설적이다. 결국은 금액이 중요하기 보다는 장기투자가 중요한 것이다. 과연 10년동안 저 돈을 없다고 생각하고 묻혀둘 수 있는 냐가 관건인데 요즘처럼 빠르게 변화는 시대에 통찰력이 필요한 순간이다. 그래서 더 어려운 것 같다.
이 책의 저자 정순필은 학업과 주식 공부 및 실전투자를 병행하면서 수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쌓았다. 현재 포스코 플랜텍에서 설계 엔지니어로 근무하는 동시에 중국 투자 실전전문가로서, 사람들에게 현명한 글로벌 투자에 대하여 투자자문을 해주고 있다.
저자는 중국이 아직도 발전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도시인구와 농촌인구의 비율이 반반이고 매년 1,300만명의 농촌인구가 도시로 이동해 산업의 비중이 급속도로 커지고 있다는 게 근거다. 베이비붐세대의 은퇴도 아직 15~20년이 남았다. 2019년이 베이비붐 세대가 가장 왕성하게 활동할 시기다. 이에 따르면 2050년 안에 중국은 세계 최대 경제대국으로 성장하는 동시에 세계 생산의 23%를 담당하게 될 것이다.
사실 이제 미국을 감당할 수 있는 나라는 중국밖에 없다. 거품이 많이 있다고 하지만 중국은 무시할 수 없는 나라로 벌써 성장했고 많은 투자자들이 중국 곳곳에 들어가 있다. 공산국이라는 보호아래 아직은 중국이 개방에 소극적이지만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중국의 전면 개방화도 얼마 남지 않은 시점으로 본자면 정말 중국은 매력적인 투자국가이다.
책은 중국투자의 3가지 성공원칙을 제시한다. 전 세계의 돈이 모이는 곳에 투자하라, 유망업종의 대장주에 투자하라, 장기투자하라가 그것이다. 유망업종으로는 녹색성장, 신재생 에너지 ‘태양광’, 전기자동차, 보험업, 백색가전을 제시한다. 구체적인 종목으로 따지자면 보리협흠에너지, 비아적, 중국인민재산보험, 하이얼전자, 연상그룹, 중국가스홀딩스, 중흥통신, 중신증권, 주대복, 강사부홀딩스를 베스트 10으로 꼽았다.
구체적인 종목까지 제시해 주는 것은 이 책의 장점이자 단점이다. 그만큼 고급 정보는 아니라는 이유다.
책을 읽으면서 다시 한번 느낀 점은 중국은 분명히 투자 할 가치가 있다. 하지만 장기적인 투자가 필수이며 장기간 운영할 수 있는 시드머니가 있는 것이 핵심일 것 같다. 아픈 추억이 있지만 다시 한번 중국시장에 도전하고 싶은 생각이 들게 하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