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카루스 이야기
세스 고딘 지음, 박세연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4년 1월
평점 :
품절
그리스 신화인 이카루스 이야기는 과욕이 부른 참극을 보여준다. 미노스왕을 거역한 죄로 감옥에 갇혀 있던 다이달로스는 아들 이카루스와 함께 밀랍으로 날개를 붙여 감옥을 탈출하려 한다. 아들과 자신의 몸에 날개를 붙인 다이달로스는 이카루스에게 태양에 너무 가까이 날지 말라고 당부하지만 이카루스는 비행에 도취된 나머지 그 충고를 잊는다.
이후 밀랍은 태양열로 녹고 이카루스는 날개가 떨어져 바다에 추락하고 만다.
세스 고딘은 책 제목을 '이카루스 이야기' 지으면서 신화의 교훈을 역발상으로 오히려 추락에 대해 두려워 하지말고 높이 날아보자고 이야기 한다.
세스 고딘은 전방위적 지식인이자 'REMARKABLE!'이란 표어와 함께 일약 '마케팅 천재'라 불리게 된다. 베스트셀러 작가, 기업가, 강사등 다양한 활동으로 우리에게 깨달음을 얻게 해주는 책을 주로 쓴다.
이카루스의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 5파트로 나눠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PART 1 일생일대의 기회가 온다.
변화는 두려워 하지말고 이를 받아들이면 누구나에게 기회는 온다.구
PART 2 허물고, 무너뜨리고, 바꿔라
기존의 시스템을 바꾸고 새로운 연결경제에서는 변화를 시작해야 한다.
PART 3 이카루스에 속지 마라
선전문구에 속지말고 자신의 한계에 도전하여 삶의 진정한 의미를 찾아 보자.
PART 4 무엇이 두려운가?
물론 어렵고 두려운 일이지만 그 위험을 즐기자.
PART 5 아티스트가 되라
새로운 질서에 도전하는 용기, 통찰력, 창조성, 결단력을 갖춘 아티스트가 되자.
사고의 패러다임을 바꾸어서 망설임없이 도전하자. 그것이 아티스트의 길이다.
세스 고딘의 예전 강의에도 그랬지만 항상 생각을 깨우는 변화를 강조한다. 변화를 통해 더 높이 성장 할 수있고 현실에 안주하지 말라고 이야기한다.
책을 읽으면서 이카루스의 신화이야기가 계속 생각이 났다.
어떤 단계로 한 단계 상승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노력과 준비를 해야 한다. 그리고 과감한 행동이 필요한데 이 점에서 저자는 상당히 강력하게 어필하고 있다. 이 부분이 개인적으로는 너무 벅찬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한번 쯤 제대로 해보고 싶은 생각도 든다.
이제 더 이상 누군가에 선택되기를 바라지 말고 내가 먼저 선택하면 얼마나 좋을까?
지금 당장 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