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조미료로 通하는 나만의 요리
권향자 지음 / 꿈꾸는사람들 / 2013년 5월
평점 :
절판


화학조미료에 노출되어 있는 우리아이들~

몇년전부터 천연재료에 관심을 많이 갖고 있었어요.

집에서도 손쉽게 만들수 있는 천연재료들, 저는 주로 천연가루를 사용하고 있어요.

멸치가루, 다시마가루 , 새우가루, 표고버섯가루, 들깨가루 등을 사용하고 있었어요.

 


 전 책을 볼때 목차를 중요시하는 편이에요.

목차만 봐도 책의 내용을 대충은 알수 있으니까요.

그런데, 목차를 보던중에 잘못된 점을 발견했어요.

Part4 모든 손님에게 통하는 나만의 일품요리와 Part6 맛으로 통하는 영양으로 통하는 우리아이 간식 편  사진이 똑같아요.

책읽기전에 목차구경하던중에 깜짝놀랬어요.

이미 인쇄가 되어서 어쩔수 없는 상황이긴할텐데, 부디 제 책만 잘못되어기를 바랄뿐이죠.

 

 평소에도 천연가루로 요리를 하고 있어서, 레시피를 빨리 만나고 싶었어요.

멸치가루요리 : 각종토장국, 조림, 찌개, 국, 된장양념장, 볶음, 배추김치양념속등에 이용.다만, 맑은국에는 탁해지므로 삼간다.

다시마가루요리 : 각종조림, 볶음, 채소를 이용한 탕, 국찌개 ,무침에 이용하면 감칠맛이 난다.

건새우가루 요리 : 김치담글때, 채소전부칠때,토장국, 나물, 쌈장등에 사용한다.

표고버섯가루요리 : 찜, 육수, 조림, 전, 죽, 찌개등에 사용한다.

조금만 사용해도 향이 진하므로 사용하는 양 조절에 유의한다.

주먹구구식으로 천연가루를 넣고 있다면 쓰임새있게 적절하게 사용할수 있어요.

제가 쓰고 있는 천연가루인데 쓰임새 별로 나눠주어서 앞으로의 요리가 더 흥미진진해질것 같아요.

 
 

맛간장만들기 : 양파1개,통후추1큰술, 마늘5톨,생각 30g,물2컵, 청주1컵,맛술1/2컵,간장 1.8리터, 설탕 500g,사과2개, 레몬 2개

모든재료를 얇게 져며서물 2컵넣고 절반정도 졸이고 간장,설탕, 청주,맛술을넣고 한소끔끓여서 져민,사과랑 레모을 넣어서 뚜껑덮고 8~10시간뒤에 걸러 냉장보관하면 된대요

 간단하게 만들수 있는 맛간장으로 으로 간장을 사용하는 요리에 고루 사용가능하답니다.
 

제가 만들어보고 싶은 쉽고도 간펴한 첫번째 요리에요.

평범한 김치국을 가라.

날콩가루김치국을 소개합니다.

대두콩을 볶지말고 분말기에 갈아서 사용한답니다.

김치 200g,날콩가루 3T,마늘 1T, 대파1/2큰술, 멸치육수 6컵, 국간장 1T, 소금 1t

생각만으로도 구수하고 시원한 김치국이 될것 같아요.

김장김치를 먹기 지치셨다면, 이렇게 손쉬운 별미 김치국도 좋을것 같아요. 



 두번째 만들어 보고 싶었던건 두둥~~바로바로 등갈비찜이에요.

이건 손이 많이 가셔 거의 저희집에서는 명절단골메뉴였어요.

엄마가 큰김치통에 양념해 주시면, 명절연휴내내 포식했었죠.

매운등갈비찜 레시피 : 돼지등갈비 1Kg, 대파 1대, 풋고추 1/2개, 홍고추 1/2개, 고추기름 2T

조림장 : 간장 4T, 설탕 2T, 물엿 3T, 생강 1/2T,다진마늘 2T, 청주 2T,다시마육수 3컵, 후추,청양고추 5개

등갈비는 핏물을 빼고 생강과 청주를 넣고 25분삶아서 헹군뒤 칼집을 내고, 냄비에 고추기름으로 볶으면서 매운맛을 내고 조림장을 넣어서 간이 잘 들도록 졸이면 됩니다.

친정엄마와 방법은 좀 틀리지만, 매운거라서 쫌 땡기네요.

이책보고 만들어놓은 고추기름과 다시마육수를 사용할수 있는 최상의 레시피에요.

근데 궁금했던건 미림은 인공재료 아닌가요? 다 좋은데, 중간중간 레시피 중에 미림을 쓰시는것 같았어요.

그런것도 완전 천연재료로 바뀐다면 더 좋을 것 같아요.

이외에도 48가지의 요리들의 레시피가 있어서 집에서 만들수 있는 요리가 많았어요.

요리책은 많이 갖고 있지만, 이책도 간직하고 싶은 완소책이 되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