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예술교육법 - 아이의 두뇌의 숨은 힘을 깨우는
박선민 지음 / 별글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술교육은 아이에게 다양한 긍정적인 교육효과를 일으킨다.

긍정적인 인성을 갖춘 사람으로 성장시킨다.

창의성과 표현력이 발달한다.

사회성이 좋아지고 스트레스를 덜 받는다.

학습효과 높아져 다른 공부도 잘하게 된다.

어릴때 접하지 않으면 점점 커가면서 접학 어려운 것이 예술교육입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어릴때 부터 시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요즘같이 평준화되고 틀에박힌 사고를 할수 밖에 없는 성적위주의 교육에서 더 유연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예술교육입니다.

예술교육은 한가지 주제를 여러가지방법, 미술, 음악, 율동, 문학, 극놀이 등의 영역에서 동시에 접근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책에서는 예술교육의 효과와 중요설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어릴때는 집중력이 짧기 때문에 호기심을 어떻게 유지시키느냐가 관건이빈다.

자신의 취향, 자신이 좋아하는 것들의 조활ㄹ 이루는 복합적인 것이 감성이며, 이런, 감성을 키우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예술교육 입니다.

예술에는 정해진 답이 없기 때문에 여기에서 아이들은 다양성을 배웁닏.

거기에서 건강한 자존감을 가지게 됩니다.

예술활동에서는 보통대 쓰지 않는 언어를 사용합니다.

말이 아닌 다른 재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새로운 도전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예술활동은 언어가 할 수 없는 가능성을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느끼게 합니다.

부수적으로 따라 주어야 할 것은 부모가 아이를 지켜봐주고 간섭해서는 안된다는

점입니다. 그래야지만, 자기주도적인 아이로 성장 할 수 있습니다. 

 예술교육을 받은 아이는 공감능력과 사고의 유연성이 더 뛰어나다고 느낍니다.

남의 생각을 듣고, 내생각을 말하고, 그 안에서 합의점을 찾아내고 상대방과의 생각이 다를때는 설득 시키는 것이 중요한데, 예술교육은 이를 배우기에 좋은 교육입니다.

예술활동은 연계되어 있어서, 음악활동에서 얻은 상상을 기반으로  기발한 그림을 그려낼수도 있습니다.

음악은 삶을 즐겁게 해주고, 끈기와 인내를 배울 수 있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아이가 아직은 저학년이여서, 예술교육을 시키고 있는데, 고학년이 되더라도

아이의 꿈을 위해서, 아이가 하고 싶다면 좀 더 지원을 해줘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싱가포르의 줄리아 가브리엘이 창시한 연극놀이 프로그램 에듀 드라마가 제 눈길을 끌었습니다.

아이들이 놀이를 하듯 교육하면서 자연스럽게 교육이되고, 에듀드라마를 통해서, 의사소통, 리더쉽,

자기표현력도 길러진다고 합니다.

 

 

 

 하버드 대학교 심리학과 하워드 가드너 교수가 말하는 인간의 다양한 7가지의 기능은 언어지능, 논리수학지응, 음악지능, 공간지능, 신체운동지능, 인간친화지능, 자기성찰지능 자연친화지능 입니다.

다중지능의 여러영역이 독자적으로, 또는 서로 영향을 주고 받고 있으므로 아이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할수 있게  부모는 그 기회를  제공해야 하는것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