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천재들은 어떻게 말을 할까 - 정재승, 김영하, 유시민, 손석희의 수사법
정재영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의 힘은 강하다. 말을 조리있게 잘 하는 사람이 부러울 때가 많다. 거기에는 타고난 언변도 어느정도 작용을 하기 때문에 자신이 말하는 습관이나 수사법을 하루아침에 교정하기란 쉽지 않겠지만 소위 언어 천재라 불리우는 말 잘 하는사람들이 어떻게 말을 하는지를 분석해보면 뭔가 공통된 비결들이 도출된다. 친절하게도 이 책은 말의 전달력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을 차근차근 가르쳐준다.

저자 정재영 교수는 타고난 전업 작가 답게 말과 글에 대해 많은 고민과 연구를 하고 관련 책도 많이 썼다. <말투가 고민이라면 유재석처럼>이나 <왜 아이에게 그런 말을 했을까> 등 베스트셀러 작가의 위력이 이 책 <언어 천재들은 어떻게 말을 할까>에서도 고스란히 배어난다.

수사에 대해 학문적으로도 배울 점이 많은데 실례와 연습문제가 실려 있어 더욱 이해하기가 쉽다. 소설가 김훈, 한강, 오프라 윈프리, 유발 하라리, 수전 손택 등 전세계의 수많은 유명인사들의 말이나 글을 활용한 설명도 학습에 굉장히 효과적이었다.

언론인 손석희는 내가 좋아하고 존경하는 인물 중 한 명인데, 손석희의 수사법에서 종종 발견되는 화법 중 빠르고 적절한 사과가 인상적이다. 대화 진행 중 상황에 맞지 않다고 판단될 때 재빠르게 사과 하는 것이 그것인데, 여기서 더 재미있는 건 손석희 앵커가 사과를 대, , 소 세 가지의 종류로 준비해놓는다는 것이다. 내가 뱉은 말을 전적으로 책임져야 하는 상황에서는 100% 사과, 내 책임이 제한적일 때는 50% 사과, 중간일 때는 80% 사과를 꺼낸다는 저자의 정리 내용이 이색적이면서도 또 공감이 가는 내용이었다.

정재승, 김영하, 유시민, 손석희같은 언어 천재들처럼 실제로 조리있고 설득력있게 말을 하려면 적지 않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될 것이나 이 책을 읽으면서 얻게 된 말의 기술을 꾸준히 연습해서 나도 말을 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최근에 읽은 책들 중 정말 돈 아깝지 않은, 너무나 훌륭한 참고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