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인사·노무 실무가이드 - 2022 최신개정판
이승주.최지희 지음 / 새로운제안 / 2022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경제활동을 하는 사람이라면 일반적으로 구직 및 구인을 하고 근로계약서를 작성하는 기초 단계부터 퇴사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한번쯤은 인사, 노무 관련 업무와 부딪히게 된다. 이윤을 목적으로 하는 조직에 있어 인사와 노무는 특정 부서의 업무가 아니라 누구에게나 해당되는 영역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근로자의 입장에서 혹은 회사의 입장에서 다방면으로 궁금한 내용이 많이 생긴다. <한 권으로 끝내는 인사·노무 가이드>는 제목 그대로 한 권에 웬만한 관련 지식들이 집약되어 있으며 2022년 최신 개정판인만큼 관련법의 변동이나 시시각각 내용이 바뀌는 개정 여부에 대해 의심의 여지가 없다. 대표 저자 이승주 공인노무사는 시중에 노동법과 관련한 서적들이 많지 않을뿐더러 대부분이 독자 입장에서 어려운 서술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그 점을 개선코자 이 책을 출간하게 되었다고 서두에 밝히지만 나는 거기에조차 선뜻 공감이 가질 않았다. 그 이유는 관련 분야에 대해 무지했고 관심조차 부족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개인적으로 이 책을 읽으며 근로자의 한 사람으로서 각성한 부분도 있고 추후 어떤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서라도 책에 실린 내용들을 잘 숙지해야겠다고 다짐도 했다.

 

독자의 입장에서 알기 쉽게 썼다는 저자의 말대로 이 책은 정리가 무척 잘 되어있다. 우선 근로계약, 임금, 휴가, 노사, 징벌 등 주제에 따라 장을 크게 분류하여 해당 주제에 궁금증을 가질 만한 내용들을 Q&A형식으로 정리했다. 간략하면서도 알기 쉬운 설명이고 거기에 행정해석이나 관련 판례를 덧붙이고 필요에 따라 도표나 법률해석도 첨부되어있어 이해가 쉬웠다.

 

나는 특히 이번에 사촌동생의 출산이라는 이슈가 있어 출산 관련 휴가 및 육아휴직에 대해 다룬 부분을 유심히 읽었는데 실례를 대조하여 살펴보니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임금과 근로시간, 기타 인사·노무와 관련된 제반 사항들은 근로자의 권리와 직결되는 부분이므로 그 마땅한 권리를 누리고자 한다면 이 책과 같은 가이드를 반드시 읽어 봐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