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니어 지식채널 e 2 - 세상을 보는 다른 눈 주니어 지식채널 2
EBS 지식채널ⓔ 엮음 / 지식채널 / 200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이라고 하면 왠지 무겁고 딱딱하고 전문적인 느낌이 강하다. 그래서 선뜻 손이가지 않는 분야였다.

그런데 <주니어 지식채널e> 에서는 과학과 관련된 이야기를 쉽게 이야기를 하듯이 풀어주어 친근하게 다가갈수 있도록 꾸며놓았다.

네가지 멜로디 속에 펼쳐지는 스무 편이 이야기...

그냥 전문지식에서만 알고 끝나는 것이 아닌, 일상 생활과 관련지여 유용하고 생생한 과학의 힘을 느낄수가 있다.

    
안단테 칸타빌레-동물과 식물

안단테 칸타빌레는 ‘느리게 노래하듯이’ 들려주는 동물과 식물의 이야기를 다루고있다.

동물들의 사랑과 번식,사라져 가는 동물들, 아마존 열대우림, 그리고 식량문제까지...

자연 생태계의 소중함을 느끼게 해준다.

 

모데라토 돌체-우리의 몸
모데라토 돌체는 ‘보통 빠르기로 우아하게’.

우리 몸의 각 기관들이 너무 빠르지도, 너무 느리지도 않게 보통 빠르기로 움직일 때, 우리는 건강한 삶을 꾸려나갈 수 있다.또한 건강을 지켜주는 방탄조끼인 웃음, 적각 색각 이상자들의 세계, 더럽고 불필요한 것으로만 여겨졌으나 실제로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신체 분비물들, 네안데르탈인 이야기.등...

우리 몸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통해서 다시한번 인체의 신비함과 경이로움을 느낄수있다.


알레그로 비바체-발상의 전환

알레그로 비바체는 ‘아주 빠르고 힘차게’. 발상의 전환을 이야기한다.
아무도 중요하게 생각치 않았던 지렁이라는 존재를 관찰하며, 지렁이에 관한 과학적 보고서를 펴낸 다윈,  오랜 시간 독초로 규정되어왔던 토마토가 식용으로 쓰이기까지의 과정등등..

발상의 전환으로 우리의 삶에 변화와 발전을 가져다 준 사례들을 수록해 놓았다.


아다지오 마에스토소-우주와 지구
아다지오 마에스토소는 ‘매우 느리고 장엄하게’우주와 지구를 소개하고 있다. 신비스럽고 무한한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는 우주...

그 끝없이 계속되고 있는 연구들...아직도 밝혀지지 않은채 신비에 쌓여있는 우주..

느리고...장엄하게 움직이는 우주라는 세계속에서 한낮 눈앞에 이익에만 안주하는 삶을 벗어나 폭넓고 자유롭게 상상하고 행동하도록 인도해준다.

 

딱딱한 주제를 부드러운 문체로 간결하게 풀어주니 한장한장 넘기면서도 다음에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까 미리부터 기대를 품게 만드는 <주니어 지식채널e2>  ...

세상을 바라보는 다른 눈, 발상의 전환, 창의력,,,, 이런 것들이 삶을 더욱 윤택하고 발전되게 만드는 원동력이라는 생각을 갖게한다.

더불어 상식이 쌓여가는 느낌에 뿌듯해지기도 하는..기분좋은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