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욕망의 심리학 - 내 마음은 상처받지 않는다 ㅣ 마인드 북스 2
카트린 방세 지음, 이세진 옮김 / 북폴리오 / 2005년 12월
평점 :
절판
"저는 항상 멋지게 보이려고 쉬지 않고 노력했어요" 머리가 모자란다든가, 튼튼하지 못한다든가, 교양이 없다든가....
이러저러한 흠을 잡힌다는 것은 생각만 해도 참을 수 없는 일이었지요. 그래서 겉모습을 꾸미는데 그야말로 최선을 다했지요. 너무 그러다 보니까 이젠 저 자신이 누구인지도 모르게 되었어요. 다른 사람들 눈에 비치는 '나'는 믿을 수 없어요. 그 '나'는 저 자신이 만들어낸 작품이라는 점을 너무나 잘 알고 있으니까요"
위의 내용은 이책의 중간을 조금 넘어선 부분에서 나온다. 많은 사람들이 남들을 의식하면서 자신이 원하지 않는 일인데도 불구하고 남들의 시선 때문에 일부러 거기에 맞추어 행동하는 경향이 적지 않다.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마음속의 욕망이 무엇인지 남들 시선의식의 욕망에서 벗어나 나만의 욕망으로부터 해방되어야 한다. 우리가 하고자 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그 욕망에 따라서 자유롭게 행동하면 좋을 것 같다.
왜? 나 자신을 그렇게도 학대하면서까지 참으면서 행동해야만 하는 걸까? '더 이상 인생을 억지로 참으면서 살지 않았으면 하는 것과, 스스로를 사랑하면 인생도 그 사람을 사랑한다'고 이 책의 저자는 강조한다.
모두들 나 자신을 위해서 편안한 마음으로 행복하게 살아가는게 어떨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