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상대성 이론이란 무엇인가?
제프리 베네트 지음, 이유경 옮김 / 처음북스 / 2014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상대성 이론이란 무엇인가? 어렸을 적, MC 스퀘어를 아는 세대라면 아인슈타인이라는 인물이 생소하지는 않을 것 같다. 나 역시도 대학에서 공학 수업을 들었지만, 상대성 이론중 수식 1가지에 대해서 아~ 이런게 있다!는 정도만 배웠지, 더 깊게 배워보지는 못했다. 이번 기회를 통해서 상대성 이론에 대해 깊게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해서 이 책에 도전하게 되었다.
상대성 이론에는 특수 상대성 이론과 일반 상대성 이론이 있다. 이 책을 보다보면 "블랙홀"이라는 단어가 많이 나온다. 블랙홀의 생성 원리부터 읽는 독자로 하여금 어떠한 원리나 법칙 따위를 상상하게끔 해서 머릿속으로 이야기를 그려나가게끔 글이 쓰여져 있다. 이 책에는 또한 어려운 수식이 없다. 다시 말해, 대학교 전공서적처럼 복잡한 수식이나 수식을 증명하기위해 공식을 유도하는 그러한 책은 아니다. 사실 상대성 이론을 이해할려면 양자역학에 대해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한다. 기본적인 물리적 용어나 그러한 용어들을 읽었을때 머릿속에 그림이 그려져야 다음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다시말해 기본적인 배경지식 없이는 사실 읽기는 조금 어려운 면도 있지만, 앞서 말한것 처럼 복잡한 수식을 풀어쓴 책은 아니다. 그래서 그런지 머릿속에서 문장을 이해하면서 그림을 그려나가다보면 어느정도 "아, 이게 이말이구나"라는 감은 잡게될 것이다.
나 또한 대학에서 공학을 전공했지만, 책을 읽으면서 아직 물리나 이런부분에 배경지식이 부족하다는 걸 느꼈다. 100년 전에 이미 인류의 머리에서 나타난 이론이며, 우리는 이러한 것을 보고, 읽고, 이해만 하면 된다. 그리고 이 책을 그러한 과정을 훌륭하게 커버해 준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