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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을 파는 회사
아마노 아쓰시 지음, 홍성민 옮김 / 더난출판사 / 2011년 1월
평점 :
절판
행복을 파는 회사
흔히들 '고객은 왕'이라고 표현하며 고객을 잡기 위해서 기업들은 정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서 소비자들에게 재화와 용역을 제공하는 '그들'에게도 많은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최근에는 양극화가 많이 진행된 편이다. 한쪽은 근로자들이 기업에 투쟁을 하는 반면, 한쪽은 엄청난 복지제도로 인해 많은 이들에게 취업하고 싶은 기업이 되기도 한다.
'행복을 파는 회사'는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 '겅호'와 같은 책들처럼 잡는 순간 끝까지 읽어내려가버리는 그런 재미있는 책이다. 마치 경영자의 스토리를 엿듣는것과 같은 분위기가 끝까지 이어지므로 상당히 즐겁게 읽을 수 있었다.
기승전결로 이루어지는 스토리 속의 결말에는 '사랑과 감사'가 있다.
일본에서 구로온천호텔을 경영하고 있는 구마타로는 계속해서 적자를 내게 된다. 정부의 지원도 줄고 다른 관광지로 많은 사람들이 이동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적자로 이어졌던 것이다. 구마타로를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한다. 본업인 온천업 외에도 지역 특산품을 판매하고 있었는데 이를 확대 판매한다. 직원들에게 할당량을 주어서 일정 수준을 채우지 못하면 월급을 삭감하도록 조치한 것이다. 이러한 판매관행이 시작되자 거래처들에게는 거래를 끊겠다느니 하는 불만 섞인 연락들이 하나둘씩 오기 시작했다.
물론 이러한 노력만 했던 것은 아니었다. 온천을 찾아오는 손님에게 만족하는지 불만족하는지 물어보기도 했으나 소비자들은 뚜렷한 대답을 해주지 않았다. 이러던 찰나 출장으로 인해 두곳의 호텔에서 묶게 된 구마타로는 호텔의 체크인, 체크아웃, 방안의 배치, 직원들의 서비스를 경험하고는 그 두 호텔이 한쪽은 잘 되고 안쪽은 잘 안되는 이유에 대해 연구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여기서 배운점으로 구로온천호텔을 경영하고자 노려하지만 쉽지 않다. 몇번의 사고까지 이어져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된다.
이 이후의 스토리는 직접 책에서 읽으시길 바란다. ^^
'시크릿'이라는 책을 읽은적이 있다면 이 책에서도 그와 같은 공감을 할 것이다. 항상 감사하는 마음으로 모든것을 바라보고 주변인들에게 사랑으로 대한다면 좋은 결과로 이어지게 될것이다. 내가 기업의 사장이라면 당장 추진해보고 싶은 '무언가'가 이 책안에 들어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