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길은 잃어도 사람은 잃지 말라 - 마쓰시타 고노스케의 인생을 바꾸는 감동의 한마디
에구치 가쓰히코 지음, 홍성민 옮김 / 더난출판사 / 2010년 12월
평점 :
절판
길은 잃어도 사람은 잃지 말라
길은 잃어도 사람은 잃지 말라. 인생의 스승이 넌지시 해줄듯한 그런 한마디가 아닐까 싶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너무 많은 것들을 잃어오고 있었으며 지금도 그러고 있다. 매일매일 삶의 지혜가 되는 말들을 들어가면서도 그렇다. 일본의 마쓰시타전기 창업자인 마쓰시타 고노스케의 주옥같은 조언들을 담은 에구치 고노스케의 이 책은 멘토가 멘티에게 직접 얘기해주듯이 우리가 살아가면서 느끼게 되는 그리고 부딪히게 되는 것들에 대해 조언해주고 있다.
이 책은 1장~7장까지 몇가지 큰 주제로 나누어져 있다.
1장. 자존감, 나를 높이고 사랑하기
보통으로 산다는것. 보통의 존재로서 오늘 하루 숨쉬고, 걷도 그렇게 무사히 살고 성실히 하루하루를 쌓아가는 것도 큰 행복이 아닐까?
2장. 행복을 위한 긍정의 메시지
일하는 기쁨이 바로 행복이다. 즐기는것 이상으로 일하는 의의와 중요성을 알아야 한다. 일은 삶의 일부다. 시대가 바귀었다 해도, 그리고 앞으로도 일보다 놀이를 우선해야 한다는 생각은 있을 수 없다. 일하는 것은 자신을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사회와 타인을 위한 것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3장. 힘겨운 인생 앞에 선 당신에게
덕분에. '덕분에'라는 인사말이 있다. 모든 사람을 향한 감사의 마음이다. 자연의 이치를 담은 마음의 표현이 덕분에라는 짧은 말에 집약되어 있다.
4장. 삶과 마주하기
지나침을 경계하라. 지나침은 모자람만 못하다. 무리하지 말고 마음에 여유를 찾아야 한다. 마음에 여유를 갖는 새로운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것이기도 하다. 거기서 새로운 아이디어, 지혜가 솟아난다. 보이지 않던 것이 저절로 보이게 된다.
5장. 마음을 사로잡는 소통법
단점대신 장점을 보라. 옛말에 '무사는 자신을 알아주는 사람을 위해 죽는다"는 말이 있다. 이는 누구나 타인의 이해와 인정을 받고 싶어 한다는 뜻이다. 인간은 자신을 이해해주는 사람을 위해서라면 의욕을 불태우고 때로는 희생도 마다하지 않는다.
6장. 성공에 이르는 지혜
건강이 최우선이다. 건강관리에 힘쓰자. 첫째, 과식을 삼가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한다. 둘째, 몸을 움직여 땀을 흘린다. 셋째, 숙면을 취한다. 넷째, 술과 담배를 자제한다.
7장. 하는 일마다 성과를 내는 일의 기술
서비스는 의무가 아니다. 그것이 인간의 자연스러운 정이다. 이렇게 상대에게 기쁨을 주고 기쁨을 받는 것이 진정한 서비스다. "지난번 받으신 상품은 어떤가요?" 하고 물었을 때 "아주 잘 쓰고 있어요. 고맙습니다." 하고 손님이 대답한 말에 무한한 기쁨을 느꼈을때 비로소 진정한 서비스가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짧은 리뷰를 통해 이 책의 내용을 모두 전달하기에는 상당히 부족할 것이다. 하지만 위에 적은 내용을 통해 책의 간을 맛볼(?)수는 있었으리라 생각한다.
이 책은 창업주의 비하인드 스토리나 기업가 정신이 들어있는 책이 아니다. 한 인간으로서 어떻게 살아가는게 옳은 것인지에 대해 그가 살아오면서 깨달은 내용에 대해 피력한 내용이다. 책의 제목대로 책의 모든 내용은 결국 사람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인데, 이 표현은 마치 우리 단군이 품었던 큰 뜻인 홍익인간과도 일맥상통 한다고 볼 수 있다. 바쁘게 살아가는 세상 속에서 잠시 커피 한잔과 이 책을 비스켓 삼아 읽는 다면 잠깐이나마 명상에 빠질 수 도 있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