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한자책
전광진 지음 / 속뜻사전교육출판사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사용하는 많은 단어들이 한자어로 구성되어 있어서 한자를 잘 알고 있으면 단어의 뜻 풀이를 더 쉽게 할 수있다. 다양한 한자어를 알고 있다면 처음보는 단어의 의미도 유추할 수 있으며 수준높은 단어의 의미를 쉽게 이해할 수 있어 어휘력을 높일 수 있다. 한글을 사용한다고해서 한글만을 알아서는 어휘력이나 독해력을 높일 수 없기에 한자공부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제목은 선생님 한자책이지만 선생님뿐만 아니라 학부모나 학생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이다. 교과서에도 한자어가 많이 나오고 있으며 그 뜻을 정확히 이해하기위해서는 한자를 알고 있어야 한다. 한자하면 획순부터 음, 뜻까지 외울것도 많고 어렵다는 인식이 강한데 한자학의 기초부터 부수, 필순과 같은 기초지식부터 차근차근 설명하면서 한자 급수에 따라 8급부터 2급에 나오는 한자들이 순서대로 제시되어 있어서 수준에 맞추어 한자와 단어 공부를 하기에 유용하다. 

214개의 부수가 획수별로 정리되어 있다. 비교적 사용 빈도가 높은것들이 따로 표시되어 있어서 132개의 부수만 알아도 이 부수를 바탕으로 한자의 뜻을 유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한자어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서도 강조하고 있다. 초등학교 교과서 일부만 보더라도 얼마나 많은 한자어가 쓰이는지를 알 수 있다. 어렸을때부터 문해력을 길러주는게 중요하다고 하는데 단어의 뜻부터 정확히 이해하고 공부하기 위해서는 한자어 공부가 필요한 것이다. 
한자어의 구성요소, 생성 방식, 구조 등 한자를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으며 한자어 학습을 통해이해력 증진, 사고력 함양, 기억력 배가 등의 효과를 낼 수있음을 강조한다.


급수별 한자 소개와 이를 활용한 단어들을 공부할 수 있다. 어떤 한자가 합쳐져서 단어를 이루었는지 그 뜻을 파악하며 순서대로 공부하기에 좋게 되어있다. 단계를 높여가며 꾸준히 공부하다보면 수준높은 한자와 어휘까지 배울 수 있다. 급수별로 인덱스가 잘 되어 있어서 찾아보기 편리하며 각 단어 설명에 영어까지 같이 기재되어 있어서 영어단어도 공부할 수 있는 일석 이조의 효과도 얻을 수 있다. 
학생들을 가르치는 선생님들에게도 한자 공부는 필요할 것 같다. 교과서에서부터 한자어들이 사용되고 있기에 정확한 뜻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한자 지식 활용을 통해 더 많은 어휘와 독서지도도 할 수 있을 것이다. 교사뿐 아니라 학부모나 학생들도 이 책을 통해서 한자를 이해하고 한자어 단어들을 학습하며 어휘력을 높이고 문해력을 높일 수 있을 것 같다. 8급부터 2급까지 한자 급수 시험을 한 권으로 준비할 수 있는 유익한 책이며 이를 통해 이해력과 사고력을 높이고 학업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가지고 있으면서 필요할 때마다 찾아보고나 꾸준하게 공부하다보면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이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