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오늘도 너에게 화를 냈다 - 엄마들의 고민을 명쾌하게 풀어낸 아홉 가지 현실 육아 솔루션
최민준 지음 / 살림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참 제목이 와닿지 않나요?

육아할때(낮에) 아이랑 씨름하고 싸우다

아이가 잠들면 어찌나 미안하고 짠한지~~~

여느 엄마들과 같은 쏘공쥬맘입니다..

요샌...뭐..기어다는 아기가 아닌데

5세, 8세 아이들을 1년 내내 24시간 붙어있으려니..

이건 뭐..항상 얼굴에 화가 씌인 기분입니다..

 

최민준 작가님은

아들육아에 대한 육아서

[ 아들 때문에 미쳐버릴 것 같은 엄마들에게]로 유명하신 분인데 아들육아서는 펴 본적 없는

딸 둘 애미는 처음 들어본 작가님이었네요..

그러다가..sns라방을 보는데 작가님이 나오셔서

강연?을 하시더라구요

네~어른들도 한번 두번 말해서 안듣는데..

아이들은 오죽하겠습니까!!백번오백번 얘기해야 알아들을까 말까입니다..

그냥..아이들이라서 그런겁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의 문제는 시간이 해결해줍니다

아들맘은 아니지만..네..

아들만을 위한 육아서가 아니기에 또다시 육아서를 펼쳐 들었답니다

(강연하는거 넘 웃겼어요 팬되었답니다ㅎㅎ)

이 책은 작가님이 강연을 다니시면서 받은 질문 중에서

가장 많이 받은 질문들을 토대로 답을 담았다고 해요..

그래서인지 쏘공쥬들에게 시급한 몇몇 가지가

눈에 띄기도 하네요~

통제, 미숙함, 짜증,형제, 게임, 공부, 자존감, 사회, 자립!!!

와..다 중요한 파트네요..특히 아들집에서는 요즘 게임 문제가 많다고 하시더라구요

(솔직히..아들집뿐이겠습니까..)

쏘공쥬네서 꼽자면..

통제, 짜증, 형제, 공부가 가장 큰 영역으로 들어가겠.....

 

사랑과 존중만으로 아이의 변화를 기대하는 어른들에게..

아이가 끊임없이 도발을 하는것은 아이의 본질!!!!!

그렇기때문에 부모는 성숙하지 못한 아이를 과하게 존중하기 전에 먼저 성숙한 방식으로 아이의 감정을 알려주고 규칙을 전달 할 수 있어야 해요~

그 방법과 과정을 본문에 담고 있어요~

그 중 하나를 살펴볼까요?

 

두 아이가 24시간 붙어 있자 보니.

아이들 물건의 소유권에 대해 자주 다툼이 일어나요~

저도 물건을 가지고 싸우면 둘 다 안주고 뺏어놓곤 했지요~

그런데 소유권이 불분명해서 그렇다고..하여

다툼이 일어날땐 항상 누구 거야??하고 물어보지요~

작가님은 본문에..

누구 것인지 명확하게 해주고 나면 그제야 여유를 찾고 동생에게 나눠줄 마음이 생깁니다

라고 합니다..

그렇게 행동한지 얼마 안되서..아직 그에 대한 효과는 말씀드릴 수 없어요..

그래도 아이들의 문제행동에 대해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해주시니 정말 모르겠다~~~하면 이대로 따라해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도 아이에게 소리지른 당신에게..

사실 이런 방법을 얘기해줘도..아이는 각각 다른 개성이 있기에 그대로 따라오지 않는 경우도 많다지요~

결국..교육은 아이를 뜯어고치는 일이 아니라 아이와의 시간을 잘 흘려보내는 일에 가깝습니다

참고하면 좋을 문장들입니다~

우리가 애를 쓰던 쓰지않던 아이는 잘 자랍니다

조금 분노한다고~내 맘대로 안 따라준다고 아이가 망가지는 건 아닙니다

그러니..지나간 분노에 자책하기보다

아이와 어떻게 시간을 잘 보낼것인가를 생각해보는것도 좋을거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