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우리 아이는 “싫어”라고 떼쓴다
오오카라와 미이 지음, 황종하 옮김 / 영진.com(영진닷컴)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울집에는 1차반항기를 겪고 있는 둘째와 둘째가 하는 행동이 맘에 안드는 첫째가 있어요..

이 둘이 하는 말이.."싫어싫어"와 "안돼안돼"입니다

육아가 즐겁고 사랑스러워야하는데..매일이 지치고 짜증이 많이 나는 요즘..

영진닷컴에서 출판된 "오늘도 우리아이는 싫어라고 떼쓴다"를 만나보았어요.

이 책은 뇌의 영역으로 들어가 우리 아이가 왜 떼를 쓰는지 설명해줍니다..


아이의 발달 하는 뇌 영역을 "싫어싫어 뇌" 와 "착한 뇌"로 구분합니다..

아이는 아무것도 모르기에 싫어싫어 뇌에서 아이의 감정을 대변해주는 것이지요~

어른들이야 지금 어떤감정인지 알지만 아이들은 그게 무슨 감정인지조차 모르니까요!!


대표적인 예가 될 수 있겠네요!!
보통 아이가 넘어졌을때 부모님들은 아이에게~아프지않다~~하며 안울면 칭찬을 해주죠~하지만 이럴 경우 "싫어싫어뇌"는 아픈데.."착한 뇌"는 부모의 말을 받아들여 서로의 뇌가 충돌을 하게 됩니다..결국..아프지만..안아프다라는 결론을 내리게 되는것이지요~

"아프지~~아팠겠구나~괜찮아질거야~" 해주면 아이는 당연 아파서 울겠지요~
울면안되는건가요?하며 저자가 독자들에게 묻네요~

이 책의 대부분 공통적인 사항은 바로
공감입니다.

아이가 느끼는 감정에 공감해주고 그 느낌이 어떤 느낌인지 알려주는것!!그것이 부모의 역할인 것이지요

아프면 아프다~화가나면 화가나는구나~
짜증을 부리면 짜증이났구나~
하며 아이의 기분을 공감해주는것!!


그리고 Q&A를 통하여 해결책을 제시해줍니다
해결책은 공감!!!공감하며 아이가 그 기분을 느끼며 그 감정이 어떤것인지 말 할 수 있게 되는 과정!!을 겪을 수 있게 해주세요~

자신의 감정을 알고 이해해야만 타인의 감정도 공감할 수 있는 아이로 자랄 수 있겠죠?

그 외에도


엄마의 육아고충까지도 책으로 옮겨놓았어요~

사실 저에겐 당장 필요한 책이었어요

너무 힘들고 지치다보니 아이의 감정은 뒤로한채 엄마의 감정만을 강요한게 아닌가 싶습니다..ㅜㅜ

아이에게 더 공감을 해주고 저의 "싫어싫어 뇌"도 좀더 보살피고 보듬어주어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