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공부의 본질, 문해력 - 읽기, 쓰기, 말하기, 미디어 문해력이 아이의 평생을 좌우한다 ㅣ 바른 교육 시리즈 31
김지원 지음 / 서사원 / 2023년 7월
평점 :
문해력은 글을 읽고 쓰고 이해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이를 토대로 대화하고 소통하는 능력,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까지 포함해요.
교육의 본질은 결국 생각하는 힘인데, 요즘 아이들은 바빠서 깊이 생각할 시간이 별로 없어 보여요.
인공지능 시대에 꼭 필요한 질문하는 능력과 이해하는 능력은 독서와 글쓰기를 통해서 기를 수 있어요.
초등 6년이 우리 아이 공부 기초 체력을 완성해 줄 문해력을 기르기 위한 골든 타임이라고 저자는 강조해요.
초등 핵심 문해력은 읽기, 쓰기, 말하기 그리고 미디어 문해력 총 4가지에요.
이 책에서는 초등 1,2학년/초등 3,4학년/초등 5,6학년의 학년군으로 나누어 방법을 상세하게 제시해요.
초등 1,2학년에는 동시로 배우는 읽기와 쓰기 등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책과 가까워지도록 쉽고 재미있는 방법이 제시되어 있구요.
초등 3,4학년에는 하루 계획, 하루 노트 등 글쓰기 습관을 잡을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을 제시해요.
초등 5,6학년에는 토론의 힘을 강조하며 스몰토크부터 부담이 시작하는 토론 방법을 알려줘요.
특히 요즘 아이들은 미디어 노출이 많기 때문에 똑똑한 미디어 생활에 대한 팁도 잘 나와있어요.
가정에서 대화를 통해 꾸준히 생각을 이끌어내고, 글쓰기를 연습한다면 문해력 걱정은 내려놓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문해력을 기르기 위해 책도 가까이 하고 많이 대화하고 글쓰기도 꾸준히 해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