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유전자 조작 밥상을 치워라
김은진 지음 / 도솔 / 2009년 2월
평점 :
품절
책을 다 읽고 난 후 걱정이 앞선다.
그 동안 하루 3끼니를 먹어왔던 음식물에는 유전자 조작 식품들이 얼마나 있었나? 싶은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늘 관심을 가졌던 분야이긴 하지만 김은진씨(처음에는 남자인줄 알았는데 책 내용을 보니 여자이다.ㅎㅎㅎ) 책을 통해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에 대해 많은 정보와 지식을 얻게 되어 마음이 기쁘다.
친환경, 생태환경이라는 말을 심심찮게 듣는 세상에 살고 있지만 우리가 매일 먹는 상당수의 식량원재료들이 GMO라는 사실은 정말 충격이다.
왜 사람(정확히 따지면 기업)들은 유전자 조작 농산물을 만들어내는 걸까?
이유는 한가지다. 결국 경제논리인 수익창출을 위해서....
GMO를 통해 거대자원을 확보한 대기업은 말이 되지 않는 모순과 비논리로 소비국가나 일반 사람들에게 눈가리고 아웅하는 식이라니....
마음 같아서는 우리나라 전통 토종씨앗들을 확보해서 직접 농사지어서 나와 가족들(맘 같아서는 아는 모든분들에게도...ㅎㅎㅎ)이라도 유전자 조작없는 친환경 농산물을 직접 재배하여 살고 싶다.
저자가 말했듯이 생태계와 인간, 사람과 사람 사이를 잇는 그런 선순환주기적인 농사가 그립다.
이후에 돈 주고 사먹는 모든 먹거리들에 대해서 원산지확인과 어떤 재배과정을 통해 생산되었는지를 꼭 확인하고 사먹어야 겠다.
필독서로 적극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