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 게바라 평전 역사 인물 찾기 29
장 코르미에 지음, 김미선 옮김 / 실천문학사 / 200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붉은색 표지에 가끔 본 듯한 그림. 바로 쿠바의 영웅이라고 팔려나가고 있는 게바라이다. 최근 RATM이라는 외국 밴드가 추대하기 시작하여 다시금 그의 신드롬이 번져나오고 있다. 혁명, 혁명. 참 즐거운 단어이다. 성공을 하면 혁명이지만 실패하면 반란이라는 정반대의 명성을 얻는 거대한 도박이다.

체 게바라의 인생은 신기했다. 의사로서 게릴라 전투가로서 그는 엄청난 위업을 달성했다. -적어도 이 책으로 읽어본다면- 평전이라는 글 자체가 그를 말 그대로 '평전'하는 것인데 이 책은 미화라는 기법을 사용하고 있었다. 참 완벽한 인물이다. 위선과 거짓은 한톨도 없었으며 오로지 혁명을 위해 살아갔다는 것이다. 첫번째 부인을 놔둔 상태로 둘째부인을 맞이한 말 그대로 '놀라운 짓'은 혁명이라는 이름아래 살짝 가리게 두었다. 작가는 말할 것이다. 나는 그런 점도 이야기 했다고.

이 책을 읽는 사람들에게 경고라고 까지 할 수 있는 조언을 해주고 싶다. 이 책은 카스트로까지 모두 미화를 하였다. 그의 혁명적 정신은 정말 존경, 또는 알릴만 하지만 너무나도 미화된 면만 보고 믿지 말라는 것이다. 나도 이 책을 읽을 때, 좌파가 되고 싶었다. '현실가능성'이 없는 마르크시즘에 빠졌다. 이 책에서 체 게바라라는 인간을 보길 바라고, 더 이상은 스스로의 판단에 달렸다고 생각한다. 그대가 마르크시즘의 추종자가 아니라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