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의 제왕 - 지혜로운 왕의 의미를 생각해 보는 우화
필리프 말랑프레 지음, 리즈베트 르나르디 그림, 임희근 옮김 / 현암사 / 2009년 8월
평점 :
절판



내 꿈에 날개를 달아 줄 성공 시크릿이 있다면 확실한 목표를 갖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꿈을 실현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열수 있다.  그러기 위해선 근본적인 바탕에는 다른 사람과의 조화를 중시하고 타인의 마음을 얻는 리더십이 강조되는데 그 의미와 필요성에 대해 참다운 왕.지혜로운 왕의 의미를 되새기며 모두가 존중할 수 있는 진실한 왕을 뽑는 <동물의 제왕>을 만나 보았다.

동물의 제왕이라고 하면 불현듯 떠오르는 동물은 카리스마 있고 용맹스런 사자를 꼽을 것이다. 그런 사자가 우리가 생각하는 이미지와는 전혀 다른 풀밭에 누워 뒹굴며 게으름을 피운다면 왕으로써 이미지 실추시키는 바보스런 왕으로 기억된다. 동물들은 그런 사자의 모습을 보며 '어릿광대'라고 놀리기도 하고 '바보들의 왕'이라고 놀려댄다.

 

'동물의 왕'은 누구나 가질 수 있다는 소문에 저마다 한번쯤 왕이 되어 보겠다고 욕심낸다. 새들나라에서는 굴뚝새가 수리부엉이가 또 독수리가 왕이라 떠들었고 바닷속 물고기나라에서는 커다란 흰 상어와 돌고래, 푸른고래는 서로가 '바다의 왕'이라며 으시대었다. 땅에서는 무당벌레,여왕개미가 동물들의 세상을 통틀어 왕이라며 으시대었다. 그런 모습을 지켜보던 코끼리도 질 순 없었다. 코끼리는 공화국을 세워 대통령이 되겠다는 언포를 놓기도 했다.

 "여러분에게 지금 필요한 왕은 덕이 있는 왕입니다. 바른 도리를 아는 대표자,제멋대로 일하지 않을 왕 어처구니없는 야심을 품지 않을 중재자 상식과 절제를 갖춘 원만한 인격자 그는 그야말로 왕 이상의 인물이어야 하지요............이제 여러분에게 필요한 건 '제왕'입니다 "

 

현명한 현자버섯의 선택은  모두의 중재자로 오리를 추대하였다. 저마다 각기 다른 성격과 특징을 가졌지만 그 안에서 그 모든걸 중재시켜 줄 동물로 오리를 선택한 것이다. 남을 생각하는 포옹력과 긍정적인 생각에서 오리는 통찰력 있는 지도자로 선택된 것인데 오리가 제왕이 되었다하여 동물나라의 일상은 변한 것이 없었다. 원래 하던 일로 돌아가 열심히 살면 되는 것이 남겨진 일이었다. 더 나아가  내가 꿈꾸는 이상적인 제왕의 모습을 상상하며  그런 모습을 닮아가는 왕중의 왕으로 성장하는 어린이여러분에게 꿈의 날개를 달아주고 싶다. 또 이 우화에서  각 동물들이 전해주는 메세지에서 많은 교훈과 가르침을 얻을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