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기 박물관으로의 여행 - 이렇게 특이한 악기 봤니?
세계민속악기박물관 지음, 심승희 그림 / 현암사 / 200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기하고 재미있는 악기의 세계로 떠나보자 !-





악기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이 피아노, 바이올린, 기타, 리코더, 실로폰 정도이다. 세계 여러나라에는 그 나라의 특색에 맞게 다양한 악기가 있고 악기 종류에 따라 관악기, 타악기, 현악기, 건반악기로 구분된다. 되짚어 보면 악기에 대해 많이 알고 있었다고 생각했는데 일단 머릿속에 떠오르는 악기가 손가락 안에 들 정도이다.
 
재료에 상관없이 소리를 낼 수 있는 또는 소리를 만들어 내는 것은 모두 악기가 될 수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악기 말고도 세상에는 더 많은 종류의 악기가 있고 다양한 소리와 화음으로 우리의 귀를 즐겁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악기 박물관으로의 여행] 책을 읽으면서 문화적 특성에 따라 보급화된 다양한 악기들을 만나 볼 수 있었다.
 
’ 엄마! 이상하게 생긴 저 악기 이름은 뭐에요?’  ’어 이건 다르부카라는 이집트에 있는 악기인데  흙으로 구워 만든 북이란다’  악기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갖고 있지 않았는데 유명 놀이동산에 놀러 갔다 야외 무대에서 이 악기를 연주하는 모습을 보게 되었다.  이 악기를 만난 건 정말 우연이었다. [악기 박물관으로의 여행]을 내가 먼저 읽었던 것이 아이들 앞에서 으~쓱 어깨에 힘 줄 수 있는 찬스를 안겨 주었다. 그리고 책에서 보던 귀한 악기를 눈 앞에서 보았다는건 큰 행운이었다. 



- 직접 찍은 사진 - 


 
파주 헤이리 예술인 마을에  세계민속악기박물관에 백 여개의 나라 이 천여 점의 악기를 소장하고 있다고 하니 세계여러나라의 다양한 음악 문화와 음악 취향을 맛볼 수 있는 이색체험이 될 것 같다. 주말을 이용해 아이들과 관람을 하고 와도 좋을 것다. 
 
특이한 악기 중에는 사람의 무릎뼈로 만든 몽골의 야산갈링, 흙으로 구워 만든 북, 세상에서 제일 긴 악기 알프호른, 동물의 발톱으로 만든 차차스, 바구니 형태 안에서 씨앗들을 넣어 흔드는 카시시, 아기를 재울 때 흔드는 장난감 같이 생긴 시스트럼 등 처음 들어보거나 생소한 모양의 많은 악기들을 한 권의 책을 통해 만날 수 있다는 것은 음악에 대한  흥미와 악기의 다양성을 한 눈에 보여주었다.
 
이 책을 읽을 많은 어린이들에게 여러종류의 악기를 접하면서 악기에 대해 알아보고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는데 좋은 길라잡이가 되었으면 좋겠다. 또 책에서  접할 수 있었던 여러나라의 특이한 악기를 만난 건 나에게도 이색체험이었다. 귀로 들을 순 없지만 눈으로 감상하고 마음으로 느끼는 아름다운 선율의 이색여행을 떠나 보시라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