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엔 마진이 얼마나 남을까 - 작가정신 35주년 기념 에세이
김사과 외 지음 / 작가정신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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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이 서평단에 올라
왔을 때
나에게는 제목에는 큰 의미가 없었다.
솔직히 좋은 작가들 덕분에 내 삶이 풍요롭고 행복하다면 그 값어치는
그거로 충분하지 않을까
싶다.
작가들이 얼마를 벌던지
내겐 그리 중요치가 않다.
책에서도 전혀 다루지 않는다.
23인의 훌륭한 작가들을
만날수 있게 해준 출판사에 감사한 마음이
들게 하는 책이다.^^



23인의 작가들의 이름을 보는 순간 이 책은 꼭 읽어야 겠다는 생각이 간절했다. 그 간절함이
통해서 지금 내 손에
들어왔다.



<얼음의 도가니>로
이상문학상을 수상한
'최수철'님이 우선 눈에
들어왔고,
<곰팡이꽃>으로 동인문학상을 받은 '하성란'님이 내 시선을
사로 잡았다.
얼마나 오랜만에 들어보는 이름들인지...
책이 도착하자마자
두분의 글을 먼저 찾아서
읽는다.
오래된 친구를 만나듯
넘 반가웠다.
그 시절의 내 모습으로
돌아가게 해 준
행복한 시간이었다.
그외의 작가님들은
좋아하는 이웃님들이
계시다면 한 번쯤
접해보기를 바란다.
작가로써 글쓰기에 대한
마음과 자세를 엿 볼 수
있는 책이다.



아래는 작가의 말이다.


김사과;여행자에게서 글쓰기란 디즈니랜드에서 독서를
하는 것과 비슷하다.


정용준;문장에 소리가
있으면 좋겠다.
소리를 닮은 문장이 아닌
소리가 들리는 듯한 문장이 아닌 실제로
소리가 깃든 문장이
있었으면 좋겠다.


하성란;깊은 밤 길을 건너는 고라니의 공포로
소설을 쓰기 시작했다.


최수철;우리에겐 우리의
모든 꿈을 기억할 권리가
있지 않은가.


함정임;소설은 여전히
시작되지 않은 이야기이고,끝나지 않은
사랑이다.


정소현;소설을 쓴다는 것은 태어남과 죽음사이를 삶으로
채워 넣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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