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른의 대화 공부 - 서로의 차이를 넘어 품위 있게 공존하는
켄지 요시노.데이비드 글래스고 지음, 황가한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4년 4월
평점 :
오늘은 어른의 대화공부 책을 읽은 내용을 써 볼게요.

표지를 봤을 때는 일종의 에세이일까? 라고 생각했는데
젠더 이슈, 정치 성향 등 논란이 벌어지기 쉬운 주제를 두고 어떻게 소통해야 할지 알려주는 실용적 인문서더라구요!

첫번째 원칙
대화의 네가지 함정을 주의해라.

정체성 대화를 잘하기 위해 빠지면 안되는 것
회피/ 굴절/부인/공격
보통 회피, 부인 , 공격은 많이 들어봤는데

굴절이란
상대방의 말투나, 다른 비권력자 집단이나, 당신의 진보적 경력 도는 고난 또는 좋은 의도 등으로 화제를 돌리는 것을 가리킨다.
굴절에도 말투를 통해 굴절하기, 초점이동을 통해 굴절하기(인종, 여성 또는 남성),자기 자신에게로 굴절하기(자신이 얼마나 힘들게 살았는지를 언급하는 것)

이런 굴절들로 본의아니게 다른 방향으로 틀어지는게 참 많이 있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특유의 굴절된 해석 기제가 틀어지면 왜곡된 결과로 끝날 수 있다는 작은 불씨가 큰 불씨가 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두번 째 원칙은 탄력성을 길러라
이 부분에서도 일반적이지 않은 조언이
피드백을 부풀리지 말라
였습니다.피드백을 실제크기로 들어라!
“당신이 들은 말과 상대방이 한 말이 동일한지 확인”하라는 것!
=>피드백에 대해서 실제 크기가 있다는 생각을 해 보지 않았는데 피드백의 객관화 (팩트체크)가 뒷받침 된다면 오해와 어려움이 훨씬 적게 대화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일곱번째 원칙
발원자에게 관용을 베풀어라
이 파트에서
관대해라, 관대해라.
요즘 제가 외치고 있는 말 중 하나입니다. 나에게 관대한 이상으로 타인에게 관대해지는 것이 그 관계를 롱런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여기에 추가로 더 배운 부분이
251쪽 행위와 사람을 분리해라.
(이것을 잘 못하는 사람이 너무 많은데요.애초에 어떤 유의 인간이 일부러 남들에게 피해를 주려고 하겠는가? 라는 대목을 읽으며 좀더 관대하고 유연해지는 사고를 가져야 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러기 위해서
죄책감과 수치심을 구분해라.
의도와 결과를 구분해라
발원자의 본심에 호소해라.
등등이 와닿는 시간이었습니다.
오히려 어릴 때보다 어른이 되어서야 어른과 대화가 더 어려워지는 것이 아닌가 싶어요. 공감,정서적 지지, 안전함, 편안함 이런것들을 나눌 수 있는 관계가 되려면 좋은 의도를 전달하고 구체적인 행동을 이끌 수 있는 대화법도 잘 배워서 세심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해야 더 나은 인간관계가 완성된다고 생각됩니다.

“저자들의 풍부한 지식과 경험을 녹여 만든, 지혜의 일곱 열쇠.”
소통의 수준을 즉시 높여줄 실전규칙이 담긴 책
어른의 대화공부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아 쓴 솔직한 서평입니다.
#어른의대화공부 #서평 #서평후기#서평모음 #독서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책 #도서 #인문 #대화 #공부 #대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