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OTT로 쉽게 배우는 경제 수업
박병률 지음 / 메이트북스 / 2023년 4월
평점 :

안녕하세요.
캐리입니다.

요즘 흔히 접하는 OTT(Over the top) 콘텐츠로 경제를 공부할 수 있는
경제 대중서 ‘OTT로 쉽게 배우는 경제 수업’ 책이 공학을 전공하신 경제부 기자님 박병률 작가님에 의해서 지어졌다고 해서 궁금하던 차에 읽었는데
영화 드라마랑 관련된 내용이다보니 순식간에 읽어지더라구요.



P. 32~33
우영우 변호사는 드라마 제목처럼 ‘이상한 변호사’다. 주변에서 흔히 마주치는 그런 종류의 변호사는 분명 아니다. 우영우가 한바다에 입사하자 팀장인 정명석 변호사는 “어떻게 이런 애를 보내주느냐”며 대표에게 항의한다. 우 변호사를 처음 만나는 클라이언트들도 노골적으로 불편한 기색을 보인다. 왜 그럴까? 산만한 시선, 불편해 보이는 몸짓, 종종 옆길로 새는 대화는 ‘일반적’ 변호사로 보이지 않았을 것이다. 평범해 보이지 않는 그에게 자신의 운명을 맡길 의뢰인은 많지 않다. 법정은 한 치의 빈틈도 허용하지 않는 치열한 전쟁터다. 이들은 우 변호사를 한번 쓰윽 보더니 이렇게 단정지었다. 사람들은 모든 일을 요모조모 따져서 판단하지 않는다. 어떤 일은 경험이나 주관을 갖고 ‘대충’ 판단한다. 이처럼 의사 결정을 할 때 직관적 판단에 의존하는 행동법칙을 행동경제학에서는 ‘휴리스틱(Heuristic)’이라고 한다.
=>저는 우리가 지금 가장 자주 접하는 OTT콘텐츠들의 생생한 장면들을 통해 어려운 경제 개념을 친절하게 해설해주시는 부분이 가장 좋았어요.휴리스틱이라고 하면 딱딱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딱 우영우를 대충 판단하는 느낌을 생각하니 이해가 진짜 쉬웠어요.

P108
공매도에 대해 한 솔로 : 스타워즈 스토리에 대해서 이야기 해 주셨는데요.
한 번도 스타워즈랑 주식 채권등의 용어랑 매칭을 못했는데
공매도라는 용어 자체 이해를 금방 할 수 있도록 예시도 재미있고 이해도 쏙쏙 되더라구요.
주가 하락에 베팅한 사람들이 많은 것이니 주식시장에서는 공매도가 많이 들어올 수록 주가에 부정적 영향을 준다는 점도 이해했고, 보유하지 않은 자산으로 거래예측해서 거래하는 것이 공매도라 개미투자자들의 거부감을 생길 수 밖에 없다는 것도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P. 184
황동혁 감독의 영화 <남한산성>은 바깥세상에 어두웠던 외교력, 자기를 지킬 수 없었던 나약한 국방력, 명분에 사로잡힌 이상론이 불러온 실패의 기록을 담고 있다. 국가란 무엇이며, 국가는 국민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깊이 생각해보게 하는 영화다. 정유재란 이후 9년, 조선은 청의 침공을 대비하지 못했다. 인조반정으로 피바람이 불었고, 부패한 탐관오리에 백성들의 원성은 드높았다. 군사력을 쌓기는커녕 내부안정도 이루지 못하던 진흙탕 같은 상황에서 겨우겨우 왕조를 이어나갔다. 이른바 ‘머들링스루(Muddling Through)’였다. 머들링스루란 헤쳐 나가기 힘든 진흙탕 속을 통과하는 상황을 의미하는 경제용어다. 시간을 끌면서 힘겹게 나아가거나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한 채 시간만 끄는 상황으로 보면 된다. 머들링스루는 유로존이 그리스, 포르투갈, 이탈리아 등 주요국의 재정문제로 촉발된 금융위기에 늑장대응을 하면서 경기침체가 장기화되는 현상을 빗대면서 사용됐다.
=> 이렇게 OTT 콘텐츠 속 인물과 장면을 통해 경제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내며, 우리가 사는 세상을 경제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이해하게 도와주는 점이 좋았고 요즘은 도서관 수업 등에 대해서도 영화나 드라마에 대해서 비교해 보며 경제학 수업을 시도하는 경우도 많더라구요. 이미 인기 대세의 수업 방향으로 OTT콘텐츠를 쓰고 있고 이런 강의를 직접 대면하여 듣지 않아도 이 책으로도 경제학 기초수업을 들을 수 있는 점이 좋았어요.

저자는 영화, 드라마 등 OTT 콘텐츠야말로 경제의 보고라고 말씀하십니다.
제가 잘 몰랐던 OTT 콘텐츠 70개나 알게 된 것도 참 좋았고
시간 날 때 마다 여기 나오는 작품들 감상해봐야겠다는 생각도 했습니다.
저자가 영화의 내용과 경제·경영 개념을 모두 완벽하게 이해하시고 풀어내셔서
저 같은 경제흐름을 잘 모르는 초보들에게도 이해하기 쉽도록 만들어진 책
OTT로 쉽게 배우는 경제 수업입니다.
*컬처블룸 카페서 제공받은 도서로 쓴 솔직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