밝은 밤
최은영 지음 / 문학동네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펑펑 울고싶은 마음에 고르게 된 책
슬픈소설, 울고싶은 소설 하면 다들 밝은 밤을 추천했다.
밝은 밤, 아니면 쇼코의 미소 둘 다 최은영 작가님 작품이다.
한창 베스트셀러일 때는 관심없다가 이제야 데려온 아이!

이 책은 증조모, 할머니, 엄마, 딸의 이야기이다.
초반에는 왜 증조모 이야기까지 해야 하나 싶었다.
근데 다 이유가 있었고, 뒤로 갈수록 증조모 이야기가 너무 궁금했다.

증조모의 그때 그 시절의 전쟁, 결혼, 신분, 성차별과 같은 문제들은
겪어보지 못한 지금의 나는 절대 상상 못 할 것이다.

지연은 할머니가 해주는 증조모의 이야기로 위로를 받는다.
지연은 할머니와 시간을 보내면서 점점 나를 속이지 않는 법을 배우고
속에 담아뒀던 상처들을 연고를 바르고 밴드를 붙여 치료 한다.
나에게도 위로해주는 할머니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기도 했다. 😂

책을 읽으면서 편지 부분들은 정말 눈물이 많이 났었다.
책을 읽으면서 내가 할머니가 되고, 지연이가 되고, 증조모가 되었다.

엄마와 사이좋게 대화를 하다가도 상처를 줄 생각으로 싸우는 부분들이
정말 나의 눈물 버튼이었다. 나에게 엄마는 눈물 버튼이다.
항상 무엇을 할 때마다 엄마가 생각이 나고 걱정된다. 다들 그런 것 같다 .

슬프고, 감동적이고, 재미있는 책을 찾는다면 난 밝은 밤을 추천 할것이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