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 장 부처의 가르침 - 당신의 오늘을 밝혀줄 366가지 지혜
알루보물레 스마나사라 지음, 심지애 옮김 / 시그마북스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북유럽과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개인적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마음이 고요해질 때 비로소 내가 보인다

하루 한 장 부처의 가르침은 일상의 번잡함 속에서 마음의 방향을 잃기 쉬운 현대인을 위해, 부처의 지혜를 하루 한 장씩 몸으로 마음으로 익힐 수 있도록 돕는 책이다. 이 책은 독자에게 거창한 수행을 요구하지 않는 대신 오늘 하루를 살기 위한 작지만 단단한 문장을 던져주고, 그것을 어떻게 삶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지 차분하게 안내한다. 특히 저자는 부처의 가르침을 고리타분한 교훈이 아니라 현대적 사고 도구로 번역해 제시한다. 예컨대 집착을 내려놓는 법, 분노를 다루는 방식, 관계 속에서 중심을 지키는 태도 등은 고대의 지혜임에도 지금 우리의 삶에 그대로 적용되는 현실적 메시지로 다가온다.

책의 구성은 하루 한 장이라는 형식답게 짧지만 밀도 있는 명상적 문장과 간단하지만 이해를 돕는 설명으로 이루어져 있다. 독자는 매일 한 페이지를 읽는 단순한 루틴만으로도 자신이 놓쳤던 감정의 움직임을 살피고, 더 큰 관점에서 사건을 바라보는 마음의 틀을 갖출 수 있다. 또한 지금의 가치를 강조하는 부분이 인상적이다. 저자는 과거에 머물러있는 것도, 미래를 향하는 것도 중요하지 않다고 한다. 바로 지금나에게 집중하고 나를 살피면 삶이 평온해지고 건강해 질 수 있는 지혜를 얻게 된다고 말한다. 이 대목은 과거에 사로잡혀 후회를 하며 나를 괴롭히는, 미래를 꿈꾸며 지금의 나를 소진시키는 나의 어리석음들을 되돌아보게 하며 깨달음을 전해준다.

하루 한 장 부처의 가르침은 독자에게 성찰을 강요하지 않는다. 대신 차분히 건네는 한 문장이 마음의 결을 부드럽게 바꿔놓는다. 빠르게 소비되는 정보 속에서 자신만의 호흡을 되찾고 싶은 이들에게, 이 책은 하루를 시작하거나 끝맺는 귀중한 마음의 쉼표가 되어줄 것이다.

 

#북유럽 #하루한장부처의가르침 #알루보물레스마나사라 #시그마북스 #BOOKULOV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