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진의 아이심리백과 : 초등 고학년 편 - 4~6학년 부모가 꼭 알아야 할 아이 성장에 관한 모든 것 신의진의 아이심리백과
신의진 지음 / 걷는나무 / 2011년 12월
평점 :
품절


엄마는 궁금한 것이 정말 많아요. 아이의 마음속에 들어갔나 나오고 싶은 적이 한두번이 아닙니다. 아이가 자랄수록 점점 엄마와 멀어지는 것이 느껴집니다. 아이의 몸이 크고 머릿속이 넓어지면서 가족에 대한 자리는 점점 좁아지는 것이 아닌지 섭섭해질 때도 있지요. 하지만 그것도 어쩌면 오해일지 모르겠네요. 아이가 성장하면서 자신도 혼란을 겪고 아파하는 것일수도 있는데 엄마들은 아이가 삐뚫어져 나간다고 오해하고 답답해하는 것일수도 있겠어요. 그래서 엄마는 공부를 많이 해야할 것 같아요. 특히 아이 심리에 대한 것 그리고 또래 아이들이 겪을 수 있는 일들에 대한 것 그곳을 극복하고 새롭게 시작할 수 있는 희망이 담긴 책들을 많이 읽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신의진 님은 티비에서도 자주 뵈었던 분이지요. 미모와 조용한 말투가 인상깊게 남았던 의사선생님입니다.티비에서 볼 때는 아주 씩씩하고 똑똑하고 자신감 넘치는 엄마처럼 보였는데 책을 읽으면서 저와 비슷한 고민을 하는 엄마라는 느낌을 받았어요. 제가 아이 때문에 속상하고 답답했던 문제들에 대해서 어찌나 쏙쏙 끄집어내주시는지 너무 너무 시원하고 통쾌한 부분도 있었어요. 요즘 뉴스에서 왕따당하다 자살한 아이들 이야기가 나오지요. 혹시 우리 아이도 그런 상황이 아닌가 여러번 살펴보고 걱정하고 둘러봐도 잘 모르겠었는데 책을 읽으면서 조금 마음이 놓였어요. 급하게 생각하고 조바심을 내면 아이가 더 불안할지도 모르겠어요.

 

유학을 보내야 하는지에 대한 문제도 객관적인 입장에서 이야기해주시네요. 말대꾸하는 아이를 위한 조언도 마찬가지구요.무엇보다 성적과 관련된 내용을 제일 주의깊게 살펴보았어요. 좋은 중학교에 보내고 싶은 마음을 가진 엄마들이라면 꼭 읽어보았으면 좋겠네요. 아이 공부때문에 고민하고 아이를 미워했던 적이 엄마들도요.저희 아이는 이미 사춘기가 시작된 것 같아요. 말수도 줄어들고 자기 방에 들어가서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하구요. 가족들하고도 사소한 일로 부딪힌답니다. 그런 아이를 바라보는 엄마와 식구들은 항상 답답한데 책을 읽고 나서 조금 마음이 편해졌어요. 아이를 몰아세우고 잘못한 것만 지적하다보면 관계가 더 나빠질 수 있겠어요. 제가 평소에 했던 행동들에 대해 되돌아보고 반성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어요. 아이를 이해해주면 아이가 내 품에 돌아올 거라는 믿음이 생기게 되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