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보는 중학 교과서 극 : 무대 위에서 천재 스쿨 북 시리즈
새 국어 교과서 연구 모임 엮음 / 천재교육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우리나라 말이라고 쉽게 생각했던 국어는 정말 어려워요. 우리말의 뜻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넘어가는 것이 어렵다는 것에 공감할 만한 사람들이 많을 겁니다. 수학은 노력한 만큼 성적이 잘 오르는 과목이지만, 국어는 성적을 올리기 위해서 제일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하는 것 같습니다. '미리보는 중학 교과서' 시리즈는 현직 교사가 장르를 나누어 적절한 지문을 제시하고 그와 관련된 문제와 꼭 알고 넘어가야 할 정보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는 책입니다. 아직 중학교에 입학하기 전인 초등학교 아이들이 읽기에 부담스럽지 않게 글씨도 큼지막하고 그림도 중간에 들어가서 만들어졌어요.

    



우선 연극을 위해 만들어진  글이 소개됩니다. 중학교 교과서에서 만나게 될 작품이 나와요. 쉽고 재미있는 내용이라서 부담없이 읽을 수 있어요. 산문에 익숙한 아이들에게 극본은 어색하고 어렵게 다가갈 수도 있겠지만, 직접 읽어보면 복잡하지 않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어요. 연극을 낯설어 하는 아이들을 위해 드라마와 영화 관련 글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이라는 영화는 실제 최고의 인기를 얻은 개봉작이었지요. 익숙하고 친근한 영화 대본을 교과서에서 만날 수 있다는 것이 정말 반가웠어요. TV를 통해서 봤던 <반올림>이라는 드라마 대본도 나와요 <라이벌>이라는 제목으로 나오는데 역시 흥미로워요. 드라마를 통해서 봤던 내용을 글로 접할 수 있다는 것이 신기하구요.

 

본문을 다 읽고 나면 내용을 다시 점검할 수 있게 문제를 풀 수 있어요. 어렵지 않고, 본문을 충분히 성실하게 읽었다면 풀 수 있는 정도의 문제입니다. 그냥 읽고 지나가면 금방 잃어버릴 수도 있는데 문제를 통해서 내용을 다시 한번 되새길 수 있고 짚어볼 수도 있답니다. 그리고 보충 설명도 유익합니다. 극과 관련된 알찬 정보를 접할 수 있어요.

 

내년에 중학교에 입학하는 아이들이 미리 읽어보면 국어에 대한 자신감이 쑥쑥 올라갈 듯해요. 재미있고 유익한 삽화가 종종 등장해서 아이들의 긴장을 풀어주구요. 미리 읽고 짚어보면서 중학교 국어시간에 어떤 내용을 배우게 될지 상상해보고 미리 준비해 볼 수 있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